본문 바로가기

구글 음성 입력 도구 사용 방법 안내입니다.

2019. 6. 4.

인공지능이 점차 발전하고 있는데요 그 와중에서 두드러지게 피부로 와닿는 기술이 있습니다. 즉 음성 입력 기술인데요 음성을 소리로 입력받아서 텍스트로 출력해주는 기술입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기술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여기서는 그런 내용은 다루지 않고 어떻게 음성 입력 기술을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성 입력 도구에 대해서 많은 업체에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와 다음 카카오가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요 해외에서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을 거대 기업들이 음성 입력에 대해서 많은 투자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구글 음성 입력 도구는 대중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고요 퀄리티도 상당히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실제로 사용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많은 발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음성 입력을 위해서 인공지능을 비롯한 여러 가지 기술이 포함 되어 있는 것 같은데요 점차 음성 입력 정확도가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사용하면서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정확한  음성 입력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럼 어떻게 구글 음성 입력 도구를 사용하는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음성 입력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드라이브에서 문서를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다음과 같이 구글 검색 창에서 상단 우측에 있는  버튼을 통해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직접 구글 드라이브를 검색하셔도 되고요 구글 드라이브에 들어가시면 새로 만들기 버튼을 통해서 문서를 하나 새롭게 만듭니다.


  그럼 문서가 생성이 되고요 여기서 음성 입력을 이용하려면 상단 메뉴에 있는 도구 메뉴에서 음성 입력 항목을 찾습니다. 음성 입력 항목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이 작은 마이크 창이 뜨게 됩니다. 이와 같은 마이크 버튼을 클릭하시면 빨간색으로 아이콘이 변경 이 상태가 음성 입력을 대기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여기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마이크를 이용해서 음성 입력을 하면 텍스트로 자동으로 변환이 되게 됩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음성 입력만을 통해서 텍스트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용하실때에는 발음을 얼마나 정확하게 하는지가 텍스트 정확도를 판가름하는 관건이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익숙해지면 타이핑 보다 더 빠른 속도로 텍스트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음성 입력을 통해서 텍스트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글 음성 입력 도구를 통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애플에서 제공하는 음성 입력 기능이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기능도 있지만 제가  사용해 본 결과 현재 수준에서는 구글의 음성 입력 도구가 가장 뛰어난 정확도를 가지고 입력이 되었습니다.   

현재 백그라운드에서 어떤 개발이 이루어지는지는 알 수가 없지만 음성 입력  정확도를  놓고 보았을때 작년에 비해서 올해 음성 입력이 더 잘 된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뭔가 꾸준히 개발이 진행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도 아쉬운점이 몇 가지가 있지만 점차 더 나아지길 바랍니다. 그럼 참고하셔서 필요하신 분은 음성 입력 도구를 이용해서 글을 작성해 보시면 즐거운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