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청기 지원금 지원방법, 대상, 금액 안내

2019. 4. 17.

보청기 정부 지원금에 대해서 이번 글을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보청기 정부지원금은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서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에 대해서 보청기 금액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최대 131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글을 통해서 보청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과 보청기 지원금 금액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청기 정부지원금은 기본적으로 청각 장애 등록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법과 의료급여법에 따라서 지원이 되고 있고요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해서 건강 보험 가입자 중 일반 건강 보험 가입자는 최대 131만 9천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상위계층의 경우에는 131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 금액은 2015년 11월 15일부터 적용이 되어서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의료급여 법에 따르면 의료급여 가입자 중에서 기초생활수급자는 최대 131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보청기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등록 복지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청각장애 등록 복지카드를 통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보청기를 구매하는 시기에 청각장애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 하더라도 6개월 이내에 청각장애 등록을 하게 되면 지원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청각장애 대상자 세부인정기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각장애 편측 경우에는  청각장애 등록 자로서 보청기 지원금 대상자가 됩니다. 청각장애인 경우에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5세의 청각장애인 아 양치기 80데시벨 미만의 난청환자 또는 양측 어음명료도가 50% 이상인 경우 그리고 양측 순음청력 역치 차이가 15 데시벨 이하인 경우 그리고 양측 어음명료도 차이가 20% 이하인 경우에 양측 청각장애로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의식이 명료하지 않은 경우이거나 보청기를 사용할 수 없다고 전문의가 판단하는 경우에는 보청기 적용해서 제외가 됩니다.  그리고 청각 장애 복지 카드 소유자 이면 지원금 수급이 가능하고요 이때는 청각장애등급 여부와 관계없이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청각 장애 등록 절차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각장애 등록을 위해서는 먼저 이비인후과 병원에서 장애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이 때 필요한 검사는 순음, 어음 청력 검사와 abr 검사입니다.  이러한 검사를 마친 다음에 진단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각각의 검사에 소요되는 기간은 6일에서 21일 정도 걸린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이 이비인후과에서 검사를 마친 다음에 진단서를 발급받고, 이 진단서와 함께 신분증 사본 그리고 신청 서류를 준비해서 가까운 동사무소나 국민연금공단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출은 방문 접수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서류를 제출한 다음에는 복지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는데요 장애 판정 가지는 최소 3주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발급 전까지 기다리기 힘든 경우에는 복지카드를 수령하기 전에 장애인 등록증을 A4 서면으로 대체해서 받으실 수 있으므로 급한 경우에는 요청하셔서 장애인등록증을  서면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와 같이 청각 장애 등급 판정을 받은 다음에 보청기를 구입해서 정부출연금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각 장애 등급 판정을 받고 청각 장애인 복지 카드를 발급 받으신 다음에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받습니다. 병원에서 받은 보장구 처방을 가지고 전문 보청기 업체에 가셔서 보청기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보청기를 구입한 다음에는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 검수확인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국민건강보험의 지원금을 청구하시면 되는데요이 때 필요한 서류는 보장구 처방전과 세금계산서 보장구 검수확인서 보장구 급여비 지급 청구서 이렇게 4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또한 지원금을 환급받을 통장 사본과 청각장애 복지카드 사본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보청기 급여 직업을 위해서 이와 같은 서류를 제출할 때 반드시 장애 등록이 완료되어 있는 상태에서 제출해야 된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서류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시면 확인을 거쳐서 통장 사본으로 제출한 계좌로 지원금이 환급됩니다.

 

이상으로 보청기 지원금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보청기 업체마다 지원금 받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으므로 관심 있는 보청기 업체에 문의 하시는 것도 빠르게 알아보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보청기 판매 회사 홈페이지에서 이와 같이 보청기 지원금 정부 지원 금액과 지원 방법에 대한 안내를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으므로 한 번씩 방문하셔서 살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벨톤 보청기


귀에서 삐 소리가 나요. 이명 원인과 치료법 정리
추석 명절 병원 문여는 곳 찾는 방법입니다.
동사무소 업무시간, 주민센터 점심시간 및 토요일 근무에 대해
실업급여 지급액 및 지급대상 안내
초등 저학년, 고학년 권장도서 목록 찾는 방법 안내 - 도서관 사서 추천도서 리스트
보청기 지원금 지원방법, 대상, 금액 안내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보험료 경감, 면제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