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체국 등기우편 가격과 빠른우편(익일특급, 당일특급) 요금 안내

2019. 4. 15.

 우체국 등기 우편 요금에 대해서 이번 글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체국 등기우편과 함께 빠른우편 요금도 알아볼 텐데요 빠른우편은 익일특급이나 당일특급을 말합니다.  우체국 등기우편은 국내 일반우편과는 다르게 다양한 장점이 있는데요 안정적으로 배달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그럼 일반 우편과 비교해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일반우편과 국내 등기우편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은 표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국내 등기우편 할 경우에는 접수에서 배달까지 전체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기 때문에 중요한 문서나 확실한 배송이 필요한 우편물의 경우에는 등기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영수증을 교부한다는 점도  국내 우편과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등기 우편의 경우에는 망실이나 훼손, 지연배달 시에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우편으로 경우에는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없습니다.  등기우편의 경우에는 반송하기 되면 반송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국내 일반 우편으로 경우에는 발송 시에도 반송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등기우편의 경우에는  부가 특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우편으로의 경우에는 부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등기우편은 일반우편에 비해서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우편 요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통상우편물 요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통상 우편물은 규격 우편물과 규격외 우편물로  분류가 됩니다. 규격 우편물은  5g까지는 300 원이고요 5g을 초과해서 25g까지는 330 원입니다. 그리고 25g을 초과해서 50g까지는 350원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규격외우편물의 경우에는  50g까지는 420 원이고요 50그램을 초과해서 1kg까지는 50g마다 120원이 가산되어서 요금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1 kg을 초과해서 2kg까지는 200g마다 120 원이 가산됩니다. 2kg을 초과해서 6kg까지는 1kg마다 400원이 가산되어서 요금이 부과됩니다.

 



 다음으로는 우편 중량별 요금을 살펴 보겠습니다. 다음 표를 통해서 중량에 따른 요금을 살펴보실 수 있는데요 일반우편부터 등기 통상 그리고 익일특급 요금까지 한 번에 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와 같은 우편요금이 어떤 기준을 가지고 책정이 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편 수수료는 등기우편의 경우에는 한 통당 1800원에 수수료가 책정이 됩니다. 이와 같은 등기우편  가격은 우편 요금에 가산되어서 부과됩니다. 따라서 5g  이내의  우편물 보낼 때 기본 우편요금은 300 원이고요 여기에 등기우편 수수료가 1800원이 추가가 되어서 등기우편을 보낼 때는 2,100원 요금이 책정이 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무게에 따른  등기우편 요금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등기우편물  반환의 경우에는 등기우편 수수료가 부과된다는 점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국내 특급 우편으로 경우에는  당일특급 우편물과 익일특급 우편  두 가지가 있습니다. 당일 특급  우편물은 209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고요,  익익 특급은 한 통당 500원을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이와 같은 수수료는 우편 요금과  등기수수료에 가산되어서  요금이 책정됩니다.


 이상으로  우체국 등기우편 가격에 대해서 살펴보았고요 빠른 우편 요금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기본적인 우편 요금에 추가적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수료가 부과되는 방식으로 우편요금이 책정되고 있다는 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체국 등기우편 가격과 빠른우편(익일특급, 당일특급) 요금 안내
한의사랑택배 한약택배 서비스 이용 요금 및 배송 조회 안내
캐시백이란? 캐시백 많은 체크카드 추천
새마을 금고 고객센터 전화번호 및 텔레뱅킹 안내
우체국 현금배달 통화등기 서비스 이용 안내
토익 시험 취소 방법 마감일 안내
건영택배 배송조회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