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속도로 통행요금 조회 방법 안내

2019. 4. 9.

장거리 운전시에 고속도로를 이용한다면 통행요금이 얼마나 나오는지 사전에 확인하고 출발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고속도로 통행 요금 조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통행요금은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검색을 통해서 한국 도로공사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이 상단 메뉴에서 고속도로 항목을 찾습니다. 그런다음 하위 메뉴로 통행 요금 항목을 찾고 클릭합니다.

그럼 곧바로 고속도로 통행요금 안내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요금 조회는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요금소 기준으로 조회가 되며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해서 해당 구간에서 부과되는 요금을 자동으로 계산해서 알려줍니다. 

먼저 출발요금소와 도착요금소를 입력해야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요금소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전국 노선별 요금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창이 뜹니다.

 

 

예시로 서울 양양선 남양주 요금소에서 출발해서 광주까지 이동하는 노선의 통행요금을 살펴보겠습니다. 

남양주 출발 노선을 선택하고 도착지를 광주로 선택합니다.

그런다음 통행요금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이전 요금조회 창으로 돌아가게되고 출발지와 도착지에 조금전에 찾아서 선택한 남양주 요금소와 광주 요금소 이름이 입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요금조회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럼 그 결과로 요금 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1종부터 5종까지 차종별 요금을 보실 수 있구요, 이동 경로도 함께 표기됩니다. 예시로 든 남양주에서 광주끼지 총 통행요금은 1종의 경우 23,300원이구요, 2종은 24,400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차 통행요금도 함께 보실 수 있구요, 경차 요금이 훨씬 저렴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총거리와 휴게소 정보도 함께 확인이 가능하고 해당 표를 엑셀파일로 다운받을 수 도 있으니 장거리 여행을 준비한다면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고속도로 통행요금을 사전에 확인해보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장거리 여행을 준비하실 때 통행 요금이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이같은 방법을 이용해보시면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고속도로 통행요금 조회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