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간호사 연봉정보 및 간호조무사 연봉 안내

2018. 11. 19.
이번 글에서는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연봉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정보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발간한 간호사 활동현황 실태조사 보고서에서 발췌한 내용을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의 발간년도는 2014년으로서 현재 몇년의 시간 차이가 있지만 대략적인 연봉정보를 확인하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연구보고서 항목을 살벼보겠습니다.



상당 메뉴에서 위와 같이 연구보고서 항목을 선택한 다음 간호사 활동현황 실태조사 항목을 찾으면 다음과 같은 게시글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pdf 파일로 해당 자료를 다운로드받아볼 수 있습니다.





간호사 연봉 현황 정보

다음은 보고서에 포함된 간호사 연봉 현황 정보입니다. 의료관별, 병상규모별, 개원 연도별 연봉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급 종합병원과 종합병원 그리고 일반병원 간호사의 연봉 정보를 비교해 볼 수 있구요, 3년제, 4년제 별로 비교해서 볼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연봉 평균을 볼 수 있는데요, 간호사 전체 평균 연봉은 약 3091만원인 것을 다음 표를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병상이용률과 지역유형, 그리고 병원 소재지 별로 연봉 차이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 특성별 간호사 평균연봉 수준 비교

다음은 의료기관 특성에 따른 간호사 평균연봉을 비교한 자료입니다. 간호대학생의 희망초봉을 볼 수 있는데요, 희망초봉은 3,198만원입니다. 그리고 현장간호사 평균임금은 간호경력 5년 이내의 경우는 3,030만원이구요, 전체로 보면 3,623만원의 연봉입니다.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평균임금은 신규초임의 경우 2,681만원이구요, 5년차 간호사 평균 연봉은 3,166만원입니다. 의료기관 간호사 전체 평균임금은 3,091만원입니다. 



다음은 간호조무사 연봉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호조무사 연봉 현황

간호 조무사 연봉 현황은 신규초임의 경우 1,897만원이고 5년차 평균 연봉은 2,174만원입니다. 10년차 간호조무사의 평균 연봉은 2,495만원으로서 전체 평균은 2,153만원의 평균 연봉을 가지는 것을 다음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급병원, 종합병원, 일반병원 별로 연봉 차이를 확인할 수 있구요, 병원 규모별, 개원 연도별로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몇년이 지난 자료이긴 하지만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연봉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본래 본 보고서의 목적은 현장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통해서 임상근무 활성화와 수급정책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기초자료 확보에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고서를 한번 읽어보면, 현재 간호사와 간호조무사가 겪고 있는어려움을 파악할 수 있구요, 그 어려움 중의 하나가 임금수준과 이직에 대한 문제라고 합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간호사 보수 수준이 평균적인 미국의 연봉보다 높은 편이고 높은 연봉이 직업만족도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에 대한 처우 개선과 연봉 인상을 통해 직업안정성을 높이고 직업만족도와 전문성을 함께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생활 전자 기기 안내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새로운 티스토리 에디터 사용 후기
티스토리 스킨 배포
티스토리 스킨 배포 - Paper 2
병원 간호사 연봉정보 및 간호조무사 연봉 안내
직업 경제 정보
HP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방법 안내 - hp 8640 및 복합기 드라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