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템플스테이 이용 안내 - 프로그램 유형 및 예약 안내

2018. 5. 29.

도심 속에서 지친 분들을 위한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이 여러 사찰에서 진행되고 있는데요 다양한 사찰 에서 진행되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어떻게 찾아 보고 참여할 수 있는지 이번 글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템플스테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사찰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신청할 수도 있지만 템플스테이 통합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원하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손쉽게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검색하고 프로그램 예약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을 통해서 템플스테이를 먼저 검색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예시로 네이버 검색을 이용해서 템플스테이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검색결과로 템플스테이 홈페이지 링크를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이용해서 템플스테이 홈페이지로 빠르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템플스테이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상담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템플스테이 이용에 대한 안내를 상세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럼 템플스테이 소개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템플스테이 소개 항목을 클릭하시면 템플스테이 안내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템플스테이는 사찰에서 수행하는수행자의 일상생활을 전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써 전통문화와 함께 불교적인분위기를 함께 느낄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바쁘고피곤한 일상생활에서 잠시 벗어나서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일상 생활을 돌아볼 수 있는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럼 템플스테이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템플스테이에 참여하시려는 분들은 3가지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에 짧은 시간 동안에사찰에 머물고 싶을 때는 당일형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룻밤 머물고 가기에는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서 당일 일정으로 구성된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당일 일정으로 사찰 체험과 참선 체험 그리고 다도 체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국인 친구가 방문하거나 당일 일정으로 짧은 시간 안에 사찰을  돌아 보고 싶으시다면 이와 같은 당일 형 프로그램을 이용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체험형 프로그램입니다. 체험형 프로그램은  사찰에서 불교 전통문화와 한국 전통 문화를 충분하게 느끼고 여유있게 지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면 사찰에서 예절과 함께  발우공양 그리고 108배 체험 연등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참여하셔서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휴식형 프로그램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휴식형 프로그램은 자차를 편안하고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몸과 마음을 쉴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템플스테이 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점이기도 한대요 휴식을 취하면서 충분히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이와 같이 세 가지 프로그램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다음으로는 대표적인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면 사찰 안내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단순히 절을 둘러 보는 것이 아니라  불교의 전통과 문화를 배우고 의미를 새겨볼 수  있는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참선과 명상 프로그램은 한국 불교의 전통적인 수행 방법인 참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스스로를 돌아보는 고요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찰에 따라서 다양한  명상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하므로 프로그램 참여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님과의 차담 시간을 가질 수가 있는데요 평소에는  스님과 이야기를 나눌 시간을 갖기가 어렵지만 템플스테이에 참여하셔서 여유 있게 차를 마시면서 스님과 대화를 나누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간을 통해서 평소에 가지고 있던 고민이나 질문들을 나누고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발우공양을 체험하실 수 있는데요 사천에서 스님들이 사용하시는 식기를  발우라고 합니다. 이러한 발우를  이용해서 식사를 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음식을 중요성과 불교  식사 문화에 대해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불과 108배 체험을 통해서 사찰에서의 일상을 경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찰에 따라서 연등 만들기 나 염주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프로그램도 참고하셔서 원하는 사찰에 방문하시면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템플스테이에 대한 문의사항은 대표 연락처인 02-2031-2000 번호로 연락하시면 안내를 받으실 수 있구요 다음 메일 주소로 문의메일을 보내시면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템플스테이 홈페이지에서 운영 사찰 검색을 통해서 본인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찰을 검색해서 살펴 볼 수도 있습니다.


운영 사찰 검색을 하시면 지역별로 사찰 별로 운영하고 있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사찰에 대한 안내와 함께  프로그램  일정을 포함해서 담당자 연락처와 신청 안내 페이지까지 제공하고 있으므로  여기서 검색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템플스테이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 템플스테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안내와 함께 어떻게 사찰을 검색할 수 있는지 살펴 보았습니다.  몸과 마음을 휴식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한 번쯤 찾아보시고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불국사 템플스테이 일정 프로그램 안내
골굴사 템플스테이 당일 코스 참가 안내
용문사 템플스테이 신청방법 및 프로그램, 가는 길 안내
골굴사 템플스테이 1박2일 코스 상세 안내
사찰여행 템플스테이 안내
평창 순수 양떼목장 이용 안내
월정사 주차요금과 입장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