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골굴사 템플스테이 중에서 1박 2일코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굴사에서는 다양한 템플스테이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심도 있게 사찰 체험을 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1박 2일 코스로 템플스테이를 체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골굴사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 본 다음에 1박 2일 코스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템플스테이 홈페이지에서 골굴사 안내를 참고해서 골굴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굴사는 신라 시대로 그 연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유일한 척골 사원으로서 석굴 사원 곳곳에서 명상과 요가 그리고 선기공과 선무도를 체험하실 수 있 습니다. 아름다운 풍경과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편안하고 고유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골굴사 1박 2일 템플스테이 코스 참가 비용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가비용은 미취학아동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두 6만 원으로 동일합니다.
어떤 프로그램으로 일박이일이 진행이 되는지 프로그램 안내를 살펴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은 선무도 수행과 사찰에서 일상생활을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시간표를 통해서 상세한 프로그램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골굴사 1박 2일 프로그램에 참여를 하시게 되면 오후 1시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접수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숙소를 안내받게 되고요 오후 2시부터 본격적으로 템플스테이가 진행이 됩니다. 월요일과 수요일 그리고 금요일에는 좌선 체험이 있구요 화요일과 목요일 그리고 토요일은 국궁체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체험 시간은 오후 3시까지 진행이 되고요 오후 3시부터 4시까지는 울력이라고 하는 사찰 일손돕기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오후 3시 30분부터 4시까지는 불교 종합 예술 공연과 선무도 공연이 있습니다. 오후 5시부터 저녁 식사가 입구요 오후 6시부터는 오리엔테이션을 30분간 진행하겠습니다. 오후 6시 30분부터 7시까지는 사찰에서 매일 저녁 진행하는 저녁 예불 있습니다. 그리고 오후 7시부터 8시 30분까지는 선무도 수련 체험을 하게 됩니다. 취침 시간은 저녁 10시입니다.
이틀째 프로그램은 아침 5시 기상을 해서 5시 30분에 새벽예불에 참가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침 6시부터 6시 30분까지 좌선과 걷기 명상을 하구요 6시 30분부터 아침 식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오전 9시부터 10시 20분까지 선무도 수련과 108배 체험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10시 40분부터 40분간 차담으로 마무리를 하게 되구요 11시 30분에 점심 식사를 한 다음에 돌아가는 일정입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 가족 단위로 참여를 하시게 되면 만 5살 이하 어린이는 무료로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만 여섯 살부터 초등학생까지는 참가비를 2만원 할인 받게 되구요 중학생부터 고등학생은 만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학생과 저학년 어린이가 참여 할 때는 항상 보호자가 동반 하셔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에 장기로 골굴사에 입산해서 수련을 하고 싶은 분이 라면 장기 입산 문의를 하시면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접수할 때 참고할 사항과 준비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템플스테이 특성상 취침 장소는 큰 방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공동체 생활을 하실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고요 가족 단위로 참 가실때에는 기본적으로 가족끼리 같은 공간을 사용하도록 안내를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가족 단위로 방을 사용할 수 없을 때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골굴사 1박 2일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사항은 긴팔 티셔츠와 면 티셔츠를 준비를 하시구요 개인 세면도구와 수건을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체험 할 때 필요한 운동화 양말 그리고 개인 물통, 그리고 필요시 헤어드라이기 등을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템플스테이 환불규정과 사찰 안에서 주의 해야 될 사항에 대한 안내입니다. 다음에 얼굴 한번 살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골굴사로 이동 할 때는 다음과 같은 대중교통 이용 하시면 되구요 기타 상담이 필요할 때는 오후 12시 30분부터 5시까지 다음 담당자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상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골굴사에서 1박 2일로 템플스테이를 참여하시면 사찰 생활 체험뿐만 아니라 골굴사 특유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선무도 체험을 하실 수 있으므로 한 번쯤 방문해서 체험해보시면 즐거운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