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사 2급 자격요건 및 이수과목 안내

2018. 1. 19.

이번 글에서는 평생교육사 자격이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평생교육사 2급 자격요건과 이수과목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사 자격제도란 평생교육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전문성을 가진 평생교육 담당자를 양성 하기 위한 자격제도 인데요 평생교육사는 1급과 2급 그리고 상급으로 구운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급수의 따라서 자격요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평생교육사를 준비하신다면 해당 급수의 자격요건과 이수과목을 잘 확인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생교육사 이수 과정은 이수 방법에 따라 승급 과정과 양성과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승급 과정은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춘 평생교육사 자격증 소지자가 그보다 더 높은 급수로 승급하기 위에서 연수를 받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리고 양성과정은 대학이나 학점은행기관과 같은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에서 운영하는 해당 관련과목을 이수 하여서 일정 학점 이상 취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일을 통해서 2급 3급으로 진입 가능 합니다.

 평생교육사 2급 자격 요건 안내

 그럼 이번 그래서 중점적으로 살펴볼 평생교육사 2급 자격 요건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평생교육사 자격증  홈페이지로 이동에서 자격증 안내 항목을 보겠습니다. 평생교육사 2급 자격요건은 대학원에서 필수과목을 15학점 이상 이수 하고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한 사람의 경우 자격이 있고요 대학이나 학점은행기관에서 평생교육 관련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 학위를 취득한 경우 또는 대학을 졸업한 사람으로서 대학이나 학점은행 기관에서 평생교육 관련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한 사람의 경우 해당 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평생교육사 3급 자격증을 보유한 상태에서 평생교육 관련 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2급 승급 과정을 이수한 경우 평생교육사  2급 자격이 인정됩니다.

 그럼 다음 표를 통해서  보다 명확하게 평생교육사 2급 자격 요건에 대해서 살펴보실 수 있 습니다. 다음 표를 통해서 2급의 경우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의 경우 필요한 이유 과정과 이수 할 수 있는 이수 기간에 대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사 2급 이수 과목 안내 

 다음은 평생 교육 관련 과목 안내표입니다. 이 표를 통해서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필수과목을 경우에는 평생교육원과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경영론 그리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실습으로 5과목이 있습니다. 그리고 선택과목은 21개 과목이 있는데요 실천영역 8개 과목과 방법 영역 13개 과목이 있습니다.  각각의 영역별로 한 과목 이상 선택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평생 교육 관련 과목 개설 학점은행 기간은 학점은행 홈페이지에서 학점은행기관 검색을 통해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생교육 관련 과목 유사과목 인정 여부는  인정되는  교과목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인정을 받을 수 있구요 만일이 범위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이전에 해당과목을  이수한 대학에서 해당 교과에 내용이 동일하다는 확인서를 발급 받아서 제출 해야 되고요 이와 같은 제출 과정을 통해 유사과목 인도하심이를 통해서 해당 과목을 인정할 건지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경우 과목 명칭이 통일 하지 않더라도 교과내용의 동일하다는 승인을 받아서  동일 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평생교육사 2급 자격 요건과 이수과목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평생교육사의 관심이 있는 분이시라면 이와 같은 자격요건과 이수과목을 잘 확인한 다음에 충실하게  계획을 세워서 해당 과목을 이수하시면 원하는  자격 취득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교육정보
평생교육사 2급 자격요건 및 이수과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