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보조금 액수 및 신청 방법 안내

2018. 1. 4.

이번글에서는 전기차 구매를 위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전기차 보조금 액수를 비롯해서 보조금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의 구매 및 지원 항목으로 들어가서 차량 구매보조금 지원 항목을 살펴보시면 상세한 보조금 지원 안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

그럼 먼저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위한 정보 중에서 보조금 지원 대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조금 지원 대상은 중앙 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이나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 공기업이 그 지원 대상입니다. 그리고 국고보조금 이외에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보조하는 지방자치단체도 있는데요, 이는 해당 자치단체 거주와 같은 조건을 추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조금 지원 차량은 자동차관리법과 대기환경보전법, 소음, 진동관리법과 같은 관계법령에 따라서 자동차와 관련된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을 대상으로 보조금이 지원되구요,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항 규정에 따른 평가항목과 기준을 통과한 차량에 한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금액 안내

그럼 전기차 보조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저속 전기차의 경우는 5백7십8만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구요 고속 전기자동차의 경우는 1천4백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자체별 안내


그럼 지자체별로 전기차 보조금이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표를 통해서 지자체별로 지원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최소 300만원에서 최대 1천2백만원까지 지원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 차종 안내

그럼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 차종에 대해서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조금 지급대상은 다음 차량 리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구요, 대창모터스, 쎄미시스코, 테슬라, 르노삼성, BMW, 기아자동차, 한국지엠,현대, 닛산, 파워프라자 에서 생산하는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전기버스 차량에 대한 안내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 안내

그럼 전기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구매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먼저 콜센터로 구매희망 의사를 밝히고 구매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리점을 통해서 접수와 계약을 합니다. 이 때는 구매신청서와 계약서를 작성하구요, 대리점에서는이 서류 일체를 지자체에 즉시 제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지자체에서는 서류를 검토하고 잔여물량을 확인해서 보조금 대상여부를 통보하게 됩니다. 그리고 만일 신청서류가 지원대수를 초과한 경우에는 추첨을 거치게 됩니다. 추첨은 초과일로부터 7일 이내에 추첨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 회사에서 이후에 차량이 출고되면 차량대금을 납부하고 차량을 인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조금 지급신청이 이루어지는데요, 이는 제조판매사에서 지자체로 신청이 됩니다. 이 때는 출고서류와 자동차등록증을 제출하게 됩니다. 이후 지자체에서 제조판매사로 보조금이 집행됩니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 보조금 지급 신청이 이루어지구요, 지원이 되게 됩니다. 만일 보다 상세한 구매절차를 알고 싶거나 세부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콜센터로 연락하셔서 문의하시면 되구요, 보조금 신청서는 자동차 대리점에서 작성하고 접수 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지자체에서 보조금 대생여부를 판단하고 확인하게 되구요, 전기차를 수령할 때 차량출고 및 수령보조금을 제외한 나머지 차량가격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과 지원대상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지자체별로 보조금 지원가격이 다르므로 신청전에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영업시간 안내 정보
전기차 충전소 전국 지도 안내
전기차 보조금 액수 및 신청 방법 안내
삼성 서비스센터 전화번호 및 삼성 전화 상담 예약방법 안내
자동차 이용안내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