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충전요금 안내 - 휘발유차, 경유차와의 연비 비교

2018. 1. 3.

이번글에서는 전기차 충전 요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기차에 관심있는 분들을 실제 전기차를 운행했을 때 연비가 어느정도 나올지, 충전비용은 얼마일지 궁금하실텐데요, 이번 글을 통해서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에서 전기차 충전 요금을 잘 정리해 놓은 자료가 있어서 참고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경부 전기자동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전기차 보급목적 항목에 전기차 충전요금 안내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충전 요금이 얼마나 나오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차 충전요금 안내 및 휘발유차, 경유차와의 연비 비교

그럼 전기차와 내연기과차의 연비와 연료비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표에 나와 있는 연비와 연료비는 휘발유차는 아반떼 1.6을 기준으로 하고 있구요, 경유차 역시 아반떼 1.6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아이오닉을 기준으로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연비를 살펴보겠습니다. 연비는 휘발유차의 경우는 리터당 13.1킬로가 나오구요, 경유차는 리터당 17.7킬로미터정도 나옵니다. 전기차는 킬로와트당 6.3킬로미터 정도 나오네요, 그럼 연료비와 비교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연료비는 전기차의 경우 완속충전과 급속 충전의 경우 킬로와트당 요금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완속은 71.3/kWh 정도이구요 급속의 경우는 173.8원/kWh입니다. 그리고 그린카드 할인을 받을 경우 충전요금이 더 저렴해지는데요, 86.9원/kWh 입니다. 


그럼 연료비를 기준으로 100킬로미터당 연료비가 얼마나 나오는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휘발유차는 100킬로미터당 11,448원이 나오구요, 경유차는 100킬로미터당 7,302원이 나옵니다. 전기차는 완속충전일 경우 100킬로미터당 1,132원이구요, 급속충전시에는 2,759원입니다. 그리고 만일 그린카드 추가할인을 받을 경우에는 1,379원이 나옵니다. 전기차가 내연기관차에 비해서 연료비가 현저히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연간 연료비를 통해 살펴보면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는데요, 휘발유차의 경우는 연간연료비가 157만원 정도 나오구요, 경유차는 100만원 정도입니다. 이에 비해 전기차는 완속 충전일 경우 연간 연료비가 16만원이구요, 급속 충전의 경우는 38만원정도 나옵니다. 그리고 그린카드 할인의 경우는 19만원 정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연료비가 전기차 운행의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 5년간 주행 거리별 비용 안내

그럼 차량 종류별로 5년간 차량을 운행했을 경우에 들어가는 총 비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표를 통해서 휘발유, 디젤, 아이오닉, SM3, 쏘울, 리프, i3 차량별로 차량구매가격과 연료비를 합해서 주행거리별로 비용이 들어가는 액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종류에 따라서 차량구매가격까지 합할 경우에는 휘발유 차량이나 디젤 차량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드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 차량이 대중화 되지 못해서인지 차량 가격이 높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주행거리가 길어질수록 점점 더 경제성이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전기차 충전비용이 휘발유나 디젤에 비해서 저렴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충전요금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전기차 충전 요금이 상당히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구요, 전기차 운행을 고려하신다면 꽤나 매력적인 구매요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 자동차세 및 정부지원 혜택 및 충전 할인 안내
전기차 충전요금 안내 - 휘발유차, 경유차와의 연비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