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충전기 종류 안내

2018. 1. 3.

이번글에서는 전기차 충전을 할 때 알아두면 좋을 전기차 충전기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이 충전 가능한 충전기의 종류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지원하는 전기차 충전소를 찾아 가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전기차가 점차 많이 보급될 수록 앞으로 어떻게 더 발전할지 모르지만, 현재 상황에서 나와있는 충전기 종류를 정리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안내는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에서 살펴볼 수있는데요, 홈페이지 상단의 전기차 소개 항목으로 들어가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충전속도에 따른 분류

그럼 먼저 충전속도에 따라서 전기차 충전기를 분류하는 방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충전 속도는 급속 충전과 완속 충전의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급속충전기는 배터리 방전 상태에서 80퍼센트까지 30분만에 충전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속도로 휴게소와 공공기관에 주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이 때 충전기는 50킬로와트급으로써 고융량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게 마련되어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충전 사용 요금은 100킬로미터당 2천7백원 정도가 나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느리게 충전하는 완속 충전기는 방전에서 완충까지 4시간에서 다섯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따라서 긴 시간 충전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곳에 설치되구요, 주택이나 아파트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때 장시간 충전을 하기 때문에 6킬로와트에서 7킬로와트 정도의 용량의 충전기가 설치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 때 전기요금은 고속충전기보다 저렴한 100킬로미터당 1천1백원 정도입니다.

이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급속 충전기와 완속충전기에 따라 공급용량과 충전시간을 비교해 놓은 표로써 두 방식의 차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유형에 따른 분류

다음은 전기차 충전기를 어떻게 설치했는지에 따라서 구분하는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구분은 벽부형 충전기와 스탠드형 충전기, 이동형 충전기 세가지로 구분이가능합니다. 벽부형 충전기는 3킬로와트에서 7킬로와트 정도 용량의 충전기로써 4시간에서 6시간정도의 충전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스탠드형 충천기는 벽부형 충전기와 용량과 충전시간이 유사한데요, 이 두가지 형태는 분전함과 기초패드가 설치되고, 차량 스토퍼 등이 함께 설치되어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동형 충전기는 상대적으로 작은 용량인 3킬로와트 정도의 용량을 가지구요, 충전시간도 6시간에서 9시간으로 더 깁니다. 

전기차 충전기 커넥터 구분방법 안내

그럼 전기차 충전기의 커넥터 구분에 대해서 이미지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기차 충전기 커넥터는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완속 충전기로는 블루온, 리에, 쏘울, 아이오닉, 스파크, i3, Leaf, 볼트 등에 사용되는  AC단상 5핀 커넥터와 SM3에 사용되는 AC3상 7핀 충전 커넥터가 있구요, 이 AC3상 7핀 커넥터는 급속 충전기용으로도 사용됩니다. 그리고 급속 충전기 커넥터는 블루온과 레이, 쏘울, 아이오닉, Leaf 등에 사용되는 DC차데모 10핀 커넥터와 스파크, 본트, 아이오닉, i3에 사용되는 DC콤보 7핀 커넥터가 있습니다. 각각의 커넥터 형태는 다음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차종별 충전 방식 안내

다음은 전기차 차종별 충전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대기아차에서는 블루온, 레이, 쏘울, 아이오닉을 출시해서 판매하고 있는데요, 급속 방식의 경우 DC차데모 형식과  DC콤보 형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완속의 경우는 AC단상 충전방식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르노삼성, 한국 GM, BMW, 닛산과 같이 전기차 업체별로 출시한 차종과 충전방식을 다음표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중전기 종류와 구분방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본인의 차량에서 사용되는 충전 방식과 해당 방식에 사용되는 커넥터의 종류와 모양을 체크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속도로 예상 소요시간 알아보는 방법
삼성 전자 연봉정보입니다.
자동차 이용안내 목차
전기차 충전기 종류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