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충전소 전국 지도 안내

2018. 1. 3.

최근 전기차의 도입 흐름이 점차 빨라지는 추세에 있는데요, 실제로 전기차를 운행하는데 있어서 전기차 충전소가 얼마나 많이 분포하고 있는지가 운행 가능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잣대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 기술은 점점 발전해가는데요, 전기차의 인프라는 얼마나 확산될 수 있을지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나라의 전기차 충전소 위치를 확인할 수있는 전기차 충전소 위치 검색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전국적으로 분포해 있는 충전소 위치를 확인 가능하구요, 이를 통해서 전기차를 이용해서 여행을 할 때 동선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럼 전기차 충전소 분포를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지도는 환경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을 통해서 다음과 같이 검색을 해서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보겠습니다.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메인 페이지에서 충전소 찾기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럼 곧바로 전국에 위치하고 있는 충전소를 지도상에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지도로 보면 전국적으로 꽤 많이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구요, 특히 서울 지역에 많이 밀집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지도에서는 다양한 옵션을 선택해서 본인의 전기차량과 맞는 충전소를 찾기 쉽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도 우측에 충전타입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DC콤보 타입, DC차데모, AC3상, 완속 과 같이 충전타입을 선택해서 충전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영기관을 선택해서 볼 수도 있는데요,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곳과 한국전력이나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와 같은 타기관에서 운용하는 충전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해당 위치의 충전소가 충전 이용중인지, 충전이 가능한지, 점검중인지 여부 등, 현재 상황을 아이콘 색상으로 표시를 해주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하기가 좋습니다.

그럼 예시로 옵션을 선택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운영기관과 충전타입별로 검색을 했을 때 해당조건으로 이용가능한 충전소 위치를 다음과 같이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서울시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기아자동차,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운영하는 충전소 중에서 DC차데모 충전타입을 지원하는 충전소 위치입니다.

그리고 수소충전소 위치도 함께 확인할 수있는데요, 전국 수소충전소 위치는 전기충전소에 비해서 많이 부족한 것을 지도로 볼 수 있습니다. 충전소 위치로만 본다면 전기자동차가 대새로 보입니다.

그리고 지도상에 표시된 각각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충전소의 운영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 한남동 공영주차장에 있는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지원하는 충전기 타입과 운전상태, 이용가능 시간 안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그리고 주소와 연락처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충전이 필요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별 검색 서비스도 지원하는데요, 화면좌측에서 다음과 같이 검색을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검색하면 해당 지역에서 이용가능한 충전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전국에 있는 전기차 충전소의 위치와 이용 가능 충전방식 등 전기자동차 충전에 필요한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벌써 많은 수의 충전소가 만들어져 있고 준비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기자동차 인프라가 빠르게 확산된다면 앞으로 전기자동차를 보다 더 일상적으로 볼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래는 생각보다 우리 곁에 더 가까이 와있는 것 같네요.


자동차 이용안내 목차
전기차 충전소 전국 지도 안내
전기차 보조금 액수 및 신청 방법 안내
수소차 충전소 전국 현황 지도 안내
전기차 작동원리 및 주행 상황별 작동방식 이해하기- 회생제동, 발진가속 등
이마트 휴일 쉬는날 안내입니다.
전기차 충전기 종류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