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유아 건강검진 안내 - 국민건강보험 공단

2017. 12. 26.

이번글에서는 영유아 건강검진에 대해서 대상자 선정부터, 검진항목, 건강검진 진행과정 등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 건겅감진은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홈페이지 정보를 바탕으로 어떻게 영유아 건강검진이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홈페이지의 영유아 건강검진 항목으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건강검진에 대한 안내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선택해서 건강검진 안내 페이지를 살펴볼 수있구요, 영유아 검진일자 조회와 문진표 서식 확인도 가능합니다. 


그럼 이번글에서는 건강검진 안내 항목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는지 상세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자는 생후 4개월부터 71개월까지의 영유아가 그 대상이 됩니다. 

검진시기는 생후 몇개월차인지에 따라서 구분이 되는데요, 생후 4개월에서 6개월까지는 1차 건강검진 대상이구요, 생후 9개월에서 12개월까지는 2차검진 대상입니다. 이와 같이 다음표를 통해서 생후 몇개월인지에 따라서 검진 차수가 달라지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이 각각의 검진 차수에 맞는 건강검진 대상자에게는 공단에서 우편으로 검진표를 발송하게 됩니다. 우편주소는 직장가입자, 세대주 주민등록 주소지로 우편발송됩니다. 이를 통해서 전국 영유아 검진기관에서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는데는 어떤 검진 항목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차검진은 문진과 진찰, 신체계측과 건강교육이 진행됩니다. 2차 검진은 여기에 발달선별검사와 상담이 추가되구요, 3차건강검진은, 구강문진과 진찰, 구강보건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와 같이 각각의 검진 차수별로 내용이 달라지게 되구요 상세한 내용은 다음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각각의 건강검진 항목별로 어떻게 검진이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문진과 진찰은 문진표를 이용해서 진행하구요, 청각, 시각문진, 시력검사를 통해 검진합니다. 신체계측은 키와 몸무게를 측정하구요, 머리둘레를 측정합니다. 건강교육은 안전사고 예방, 영양 교육, 영아돌연사증후군 예방 방법 교육, 구강 교육, 대소변 가리기 교육과 전자미디어 노출에 대한 교육, 정서 사회성 교육과 개인 위생 교육, 그리고 취학전 준비에 대한 교육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인 K-DST를 통해서 발달평가를 진행하고 상담을 받게 됩니다.

이 때 구강검진은 구강문진표와 진찰을 통해서 검진을 받게 되구요, 보호자와 유아에 대해서 구강보건교육이 진행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영유아 건강검진이 진행되구요, 검진 결과는 검진완료 후에 아이의 보호자에게 직접 통보됩니다.

이같은 검진에 대한 검사 비용은 본인부담금 없이 받을 수 있는데요, 건강보험가입자의 경우는 공단에서 전액 부담을 하구요, 의료급여수급권자인 경우는 국가 혹은 지자체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영유아 건강검진 진행 과정과 검진 항목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ZEISS의 무료 온라인 시력검사
시력검사표, 간편한 인터넷 시력검사 사이트 소개
눈에 좋은 음식 베스트 9
시력회복 운동, 마츠자키식 눈운동 방법
새집냄세, 새집증후군 해결법, 베이킹 아웃에 대하여
휴대용 스마트폰 시력검사키트 Peek 이야기
시력검사표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