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절차, 검진 항목 안내

2017. 12. 26.

국민건강보험 관리공단에서는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대상자와 검진 항목들, 그리고 어떤 과정으로 검진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차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프로그래에 대한 안내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상세히 나와 있는데요, 그럼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대상자는 만 40세와 만 66세 남 여 입니다. 이와 같은 나이에 해당하시는 분은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받게 되는데요, 검진 항목은 다음 표에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한번 다음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 때 낙상에 대비해서 노인 신체기능 검사는 만 66세만 이루어지구요, 치아우식증, 치주질환 구강검진, 치면세균막 검사는 만 40세만 받게 됩니다.

그럼 어떤 과정으로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받게 되는지 검진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대상자를 선정해서 통보를 하게 됩니다. 대상자는 만 40세와 만 66세 연령에 도달하는 해에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받게 됩니다.

대상자에 해당되면 건강검진표를 우편으로 수령하게 되는데요, 직장사업자의 경우는 해당 사업장으로 통보를 받게 되구요, 지역가입자의 경우는 주소지로 우편수령을 받게 됩니다. 직장 피부양자도 주소지로 받게 됩니다.

그리고 1차 건강검진을 받게 되는데요, 진찰과 상듬을 거쳐서 기본적인 신체 상황에 대해서 신장, 체중, 시력, 청력, 혈압 들을 체크하구요, 콜레스테롤, 혈당, 요단백, 흉부 방사선 등의 검사를 받게 됩니다. 


만 40세라면 구강검진을 받게 되구요, 만 66세 여성은 골밀도 검사를 받게 됩니다. 만 66세는 노인신체기능검사룰 받는데요, 하지기능 평형성 검사를 통해서 낙상검사를 받습니다. 그리고 만 40세는 간염검사를 받게 됩니다.

이와 같이 1차 검진을 받은 다음에는 그 결과를 검진기관으로부터 통보받게 됩니다. 이 때 건강위험평가 및 정신건강검사 항목을 함께 볼 수 있구요, 만 66세인 경우 노인기능평가도 함께 통보받습니다.

이와 같이 1차 결과 통보서를 확인한 다음 2차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의 경우에는 1차 건강검진 결과와 상관없이 2차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만일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받는 사람이 2차 검진에서는 다른 검진기관에서 검진을 받고 싶을 경우에는 1차 검진 길과 통보서와 건강위험평가 결과 통보서를 꼭 지참해서 2차 건강검진을 받으러 가셔야 합니다.

2차 건강검진은 우선 1차 건강검진 결과를 보고 HRA 상담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생활습관검사를 받는데요, 흡연이나 음주, 운동, 영양상태, 비만 등의 여부를 검사합니다. 이 때 비흡연자나 비음주자는 검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정신건강검사를 진행하는데요, 우울증 검사의 경우 문진표를 통해 검사 대상자를 판별해서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지기능장애 선별검사도 문진표를 통해 검사대상을 선별해서 진행되게 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의 경우는 2차 확진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게 됩니다.

이와 같이 2차 건강검진을 받게 되면  그 결과는 15일 이내에 주소지로 검진기관에서 통보를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비용은 본인부담금 없이 진행되는데요, 건강보험가입자는 공단에서 전액 부담을 하게 되구요, 의료급여수급권자인 경우는 국가와 지자체에서 부담을 하게 됩니다.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기간은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고 검진기간 연장은 되지 않기 때문에 연말을 넘기기 전에 꼭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진행 절차와 검사항목, 비용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나이가 들 수록 건강상태가 나빠지기 쉬운데요, 평소 몸 관리, 건강관리 출실히 한다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통해서 건강에 대해 다시 환기해보는 기회가 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건강한 일상, 건강한 생활 되시길 바랍니다.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절차, 검진 항목 안내
시력검사 안드로이드 어플 베스트 3
네이버 비만도 계산기 사용법 및 비만 계산 원리 - 신체질량지수 BMI의 이해
안경 세척 방법 및 안경 관리 방법의 정석
두루마리 휴지의 역사와 유해성, 알고 씁시다.
시력검사 아이폰 어플 - 우리가족시력측정
시력검사표, 간편한 인터넷 시력검사 사이트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