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맞춤법검사기 이용 안내

2017. 11. 2.

이번글에서는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등 맞춤법에 신경써서 작성해야 할 문서를 작성할 때 이용하면 좋을 맞춤법 검사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맞춤법 검사는 인터넷으로 간편하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가지 맞춤법 검사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알아볼 것은 네이버 제공 맞춤법 검사기인데요, 간단하고 빠르게 맞춤법을 교정하는데 좋은 도구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알아볼 것은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나라인포테크에서 만든 맞춤법 검사기로써 상세하고 자세한 문법항목을 함께 체크할 수 있는 툴입니다. 그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안내

먼저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다음과 같이 검색하면 바로 맞춤법을 검사할 수 있도록 창이 나옵니다.

이 창에서 원하는 문장을 왼쪽편에 입력한 다음 검사 버튼을 누르면 우측 창에 수정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항목이 어떻게 해서 잘못되었는지 까지는 알기가 어렵지만, 간단한 방법으로 틀린 부분을 빠르게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정된 결과는 다음 이미지와 같이 색상으로 표시되는데요, 녹색은 띄어쓰기를 수정한 결과를 나타내구요, 빨간색은 맞춤법이 틀렸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보라색은 표준어인지 애매할 경우 표시됩니다. 이 결과를 참고해서 최종적으로 본인이 수정을 거치면, 깔끔하게 맞춤법에 맞는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 안내

다음은 보다 상세한 맞춤법 검사가 필요할 때 이용하면 좋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설명한 방법은 빠른 수정에는 좋지만, 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기는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면서 정확한 수정결과를 볼 수 있는 검사기인데요, 이 검사기는 부산대 인공지능연구소와 나라인포테크가 함께 만들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맞춤법검사기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사이트 검색결과에 한국어 맞춤법, 문법 검사기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선택하면 바로 검사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어 맞춤법 문법 검사기 에서 빈 화면에 검사하려는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습니다.


그런다음 다음과 같이 검사하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처럼 상세한 맞춤법 검사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왼쪽에는 교정대상 문서를 볼 수 있는데요, 마치 첨삭지도를 하는 것처럼 상세하게 어떤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띄어쓰기가 잘못된것, 붙여쓰기가 잘못된것은 물론이고 단어 선택이 잘못 된 것까지 모두 상세하게 찾아내줍니다. 그리고 우측창에는 교정내용이 자세하기 나오는데요, 입력한 내용과 수정을 위해서 추천하는 내용, 그리고 왜 잘 못되었는지 이유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이와 같이 자동으로 제시된 결과가 정확하지 않다면 의견을 제시해서 보낼 수 도 있습니다. 이런 의견을 통해서 보다 더 정확한 검사기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검사 결과를 통해서 국어 공부도 할 수 있구요, 표기법에 대한 지식을 늘릴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분량이 많을 경우, 스크롤을 이용해서 수정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앞 뒤 이동 버튼을 통해서 내용을 훑어가며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맞춤법 검사가 필요할 때 간단히 수정할 수 있는 방법과 더불어서 자세한 맞춤법 검사를 하는 방법 두가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벙법으로 문서를 작성할 때 마지막에 한번씩 검사를 거친다면, 보다 정확한 어법에 맞는 문장으로 다듬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식적인 문서나, 이력서, 자소서 등 중요한 글을 작성할 때 참고하면 아주 유용한 도구라는 생각이 듭니다. 



무료 이력서 양식 다운 방법 베스트 3 (네이버, 인크루트, 사람인 이력서 양식)
새로운 티스토리 에디터 사용 후기
맞춤법검사기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