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크대 수도꼭지 수전 교체 방법 안내

2017. 10. 12.

이번글에서는 싱크대 수도꼭지 교체 방법과 싱크대 수전 교체방법에 대해서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싱크대를 오래 사용하면 수도꼭지에서 물이 새거나, 절수기가 깨지거나, 여러가지 부식으로 인한 문제와 기타 손상들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럴때 부품별로 고장시 교체하는 방법을 알면 간단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글을 통해서 싱크대 수도꼭지 교체방법을 부품별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교체 방법

먼저 싱크대 수도꼭지를 교체하기 위해서 수도꼭지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물을 틀고 멈추는 손잡이 부분을 온냉수혼합수전이라고 합니다. 싱크대에서 사용하는 온냉수 혼합 수전은 벽붙이 형태로 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뻗어나와서 수도꼭지를 조절할 수 있는 주름잡힌 관은 플렉서블 토수관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수도꼭지 가장 끝단인 물이 나오는 부분은 절수기입니다. 여기서 물을 샤워 형태로 분사할 수 도 있고 그냥 통으로 나오도록 조절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벽면쪽에 붙이는 편심 니플이 있는데요, 이는 유량볼트를 이용해서 수압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부품입니다. 그로고 부품 체결시에 이용하는 고무패킹이 있습니다.

싱크대 수전 교체방법

그럼 본격적으로 싱크태 수도꼭지 교체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싱크대 벽면에 붙어있는 편심니플을 잠궈줍니다. 잠글때는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됩니다. 좌측 우측 모두 잠궈주어서 수도꼭지를 교체하는 동안 물이 새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수도꼭지 몸체인 온냉수 혼합수전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돌려서 풀어줍니다. 이 때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리면 풀어집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수도꼭지를 떼어내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새 수도꼭지를 조립을 해줄텐데요, 먼저 테프론 테이프를 편심니플 입구쪽에 감아줍니다. 감는 방향은 시계반대방향으로 감아줍니다. 그리고 교체할 수전에 고무패킹을 넣은다음 너트와 스패너로 조여서 새롭게 고정시켜줍니다. 이 때 너트 잠금방향은 시계방향입니다. 새 수전으로 교체해서 고정을 한 다음에는 좌측 우측에 있는 편심니플의 조절나사를 돌려서 물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때 온수쪽 냉수쪽 적절한 균형을 맞추어서 설정하도록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수전을 새로운 수전으로 통째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으로는 주름관 교체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주름관 교체방법

수도꼭지 주름관 교체를 위해서 우선 물을 잠궈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앞서 수전 교체시와 마찬가지로 먼저 편심니플의 조절 나사를 드라이버로 돌려서 물을 잠궈줍니다. 이 때 잠그는 방향은 시계방향입니다. 그런다음 수도꼭지 주름관과 수전을 결합하고 있는 너트를 스패너를 이용해서 풀어줍니다. 푸는 방향을 시계반대방향입니다. 주름관을 분해했으면 새로 교체할 주름관을 새롭게 끼워넣은 다음, 스패너로 조여줍니다. 이 때 조이는 방향은 시계방향입니다. 그리고 잠궈놓았던 편심니플 수압조절 나사를 풀어서 수압을 맞춰줍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절수기 교체방법

수도꼭지를 오래쓰다보면 수도꼭지 끝단에서 가장 손이 많이 닿는 부위인 절수기가 파손되기 쉽습니다. 이렇게 절수기가 파손되면 간단하게 새 부품으로 교체해주면 깔끔하게 새 수도꼭지의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절수기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먼저 절수기를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풀어줍니다. 그리고 새로 교체할 절수기를 결합해주면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결합할 때는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주면 결합이 됩니다.

그럼 다음 영상을 통해서 싱크대 수전 교체하는 방법과 싱크대 수도꼭지 교체하는 방법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기 때문에 한번 영상을 보시면 감이 오실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싱크대 수도꼭지 교체방법과 싱크대 수전 교체방법, 그리고 주름관 교체, 절수기 교체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스패너와 드라이버 그리고 테프론 테이프만 있으면 새로운 부품으로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는데요, 문제가 있다면, 새 부품으로 직접 깔끔하게 교환해보시기 바랍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수전 교체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