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AT 시험이란, 과목별 안내

2017. 9. 18.

PSAT 시험은 고위공직자를 선발하는데 선발기준으로 사용되는 공직적격성 평가를 말합니다. 즉 공직적격성펑가인데요 영어로는 Public Service Aptitude Test이구요,PSAT가 그 약자입니다. 이 공직적격성평가는 기본적으로 공무수행에 적합한 자질과 소양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예전과 같은 단편적 지식을 측정하는 시험을 대체해서 종합적인 사고능력, 창의성, 능동적 사고력과 같은 능력들을 평가하는데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PAST 시험과목 안내

그럼 이 시험의 평가 과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험과목은 세가지입니다.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이구요, 각각의 과목별 평가 목적과 문제 형태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언어논리 과목은 문장력과 이해력, 표현력, 논리력, 추론력을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구요, 헌법조문이나 언론기사 등의 긴 문장을 제대로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지 평가를 하는 시험과목입니다. 수능언어영역과 비슷한 형태이기도 하구요, 논리영역의 경우는 기계적 문제풀이 방식으로 출제되기도 합니다. 100점만점에 40문항이 제시되구요, 90분의 시험시간이 주어집니다.

자료해석은 표와 그래프를 해석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그리고 계산능력과 숫자를 다루는 데 있어서 얼마나 능숙하고 정확한지를 평가합니다. 이 때 각종 통계수치 등을 제시하고 분석을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방식으로 문제가 제시됩니다. 역시 100점만점에 40문항이구요, 90분의 시험시간입니다.

상황판단 과목은 어떤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 여부,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독해력, 상황적용능력등의 문제가 제시됩니다. 앞서 설명한 두과목과 동일하게 100점만점, 40문항, 90분의 시험시간이 주어집니다.


PSAT 활용 시험 안내

PSAT시험은 고위공무원을 선발하기 위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행정고시인 5급 행정공채, 외무고시인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 및 입법고시, 민간 경력자 채용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행정고시의 경우는 1차 시험을 PSAT시험과 헌법으로 선발하구요, 2차는 논술형 시험, 3차는 면접시험으로 선발합니다. 외무고시역시 1차 시험에 PSAT시험을 보게 되구요, 7급 공무원 시험에도 필기시험을 PSAT시험으로 보게 됩니다. 따라서 고위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꼭 거쳐가야 할 관문과 같은 시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SAT 시험이란, 과목별 안내
공무원 봉급 제도 안내 - 공무원 연봉제 적용 대상 및 연봉제 구분 정보
공무원 봉급 자료 총정리 2 - 2017년 일반직 공무원, 연구직, 지도직, 우정직 공무원 봉급표
공무원 수당 종류 - 기본급과 수당을 포함한 공무원 보수체계 총정리
공무원 승진 제도 - 승진 임용 대상 및 절차에 대한 정리
공무원 봉급 자료 총정리 1 - 2017년 선생님 월급, 군인, 경찰 봉급표
공무원 임용 정보 정리 - 임용 및 임용권자, 임용권 위임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