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TX 도시락 예약 방법 및 메뉴 안내입니다.

2017. 9. 14.

KTX를 이용할 때 장거리 이동을 하거나 아침일찍 이동할 때, 혹은 점심시가이나 식사시간과 겹쳐서 이동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이 때는 ktx 열차내에서 판매승무원이 판매하는 도시락이나 음식을 구매해서 먹을 수도 있는데요, 메뉴가 한정적이고 도시락이 부족해서 먹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여행 일정에 맞게 사전에 도시락을 예약해서 배달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제 때에 원하는 도시락을 드실 수 있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 어떻게 예약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사항은 KTX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 올라온 도시락 예약 배달 서비스 개시 안내글을 참고하였습니다.

먼저 ktx 도시락 예약 배달 서비스 취지에 대해서 안내를 하고 있는데요, 사전 예약접수를 통해서 도시락 품질 향상을 꾀하고 도시락 부족으로 인한 탑승객의 고충을 해결하려는 서비스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보다 상세히 살펴볼까요. 먼저 열차 이용시 도시락 예약하는 방법은 승차권 예약할 때 도시락 예약을 함께 접수하면 됩니다. 도시락 예약 접수는 인터넷과 매표소 모두 가능하구요, 예약가능한 열차는 ktx와 ktx 산천, itx-새마을, 새마을호, 무궁화호를 이용할 때 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약 가능한 열차 시간은 시발역 기준으로 오전 4시 50분에서 23시 25분까지 운행하는 열차에 대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이외 시간의 경우는 도시락 예약가능 열차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새마을호와 무궁화호의 경우는 카페객차를 연결 운행하는 열차일 경우에만 도시락 예약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시락 예약 접수는 열차 출발 3시간 전까지만 가능합니다. 이 시간은 시발역 기준이구요, 본인이 이용하는 열차 시간을 확인해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일 승차권을 취소하게 되면 도시락 예약도 연계되어 자동 취소 되므로 승차권 취소시에는 따로 도시락 취소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 표를 통해서 ktx 도시락 예약에 대해서 다시한번 상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전화로 도시락을 예약할 때는 승차권 예매 개시일부터 열차 출발 전날 18시까지 전화 예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열차 운영사정에 따라서 일부 도시락 예약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도시락 예약시 사전에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예약 수량의 경우 예약 인원수를 초과해서 신청할 수 없다는 점도 참고하시구요.

만일 도시락 신청을 한다음 도시락만 예약 취소하고 싶을 때는 인터넷이나 매표창구에서 도시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화로도 취소가 가능합니다. 예약 변경또한 동일한 방법으로 변경할 수 있는데요, 도시락 신청 인원이 줄어들 경우에도 고객센터 전화나 매표소, 인터넷을 이용해서 변경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시락을 예약하게 되면, 신청자의 열차번호와 좌선번호가 승무원에게 전달되게 되므로 따로 도시락 접수증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도시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승차권으로 예약자 신분을 확인하게 되니 승차권을 보여달라는 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시락 요금 결제는 도시락을 열차안에서 받은 다음 판매승무원이 소지한 단말기로 결재를 하는 방법과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때 바로 결제하는 방식 중에 편리한 방식으로 결제하면 됩니다. 그리고 ktx 혹은 ktx 산천 열차의 경우에는 직접 본인의 좌석까지 배달을 받을 수 있구요, 새마을 무궁화 호의 경우에는 스낵바에 본인이 직접 가서 수령해야 합니다.

그럼 ktx와 새마을 무궁화호에서 이용가능한 도시락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메뉴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열차 도시락 메뉴는 총 6종이 있는데요, 기본적인 메뉴는 다음과 같지만, 운영 사정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도시락이 변경 될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먼저 살펴볼 도시락 종류는 청매실떡갈비, 함박스테이크 입니다. 둘다 가격은 만원입니다. 가격에 걸맞게 고급스러운 느낌의 프리미엄 도시락이네요.

다음은 7천 5백원으로 이용할 수 있는 중간 가격대 도시락인데요, 제육불고기와 단호박두부스테이크 두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저렴하고 간단한 도시락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치킨 치즈덮밥과 불고기 치즈 덮밥인데요, 이 메뉴는 ktx-산천과 열차카페 전용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도시락 가격은 5천원입니다.

이상으로 ktx 도시락 예약 배달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시락 예약하는 방법과 변경취소하는 방법, 도시락 메뉴와 가격대를 살펴보았는데요, 여행중에 간단하게 요기를 하고 싶은 분이라면 이번에 소개드린 ktx도시락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골굴사 템플스테이 당일 코스 참가 안내
건강 정보 안내 페이지
대구공항 주차장 이용안내
교통정보 종합 안내입니다.
택배 배송 서비스 종합 안내 리스트
2019 겨울 용평리조트 셔틀버스 시간 요금 안내
코레일, 수서고속철도 등 열차 이용 정보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