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무청 공인인증서 안내입니다.

2017. 8. 31.

이번글에서는 병무청 홈페이지를 이용하기 위한 병무청 공인인증서 관련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병무청에서는 보안강화를 위해서 공인인증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공인인증서가 없이는 병무청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만일 아이핀이 있다면 아이핀으로 접속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공인인증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병무청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최근 많이 사용하는 병무청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하더라도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 때 개인인증서만 가능하구요, 법인인증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공인인증서는 온라인상의 거래나 중요한 개인 정보를 다루는 곳에서 많이 사용되는 신원확인 증명수단인데요, 국가에서 지정한 공인인증 기관에서 발급하는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본인임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죠.


 이 공인인증서에 대해서 여러 문제제기도 많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인증 방식입니다.

공인인증서는 은행이나, 증권사, 우체국과 같은 공인인증 등록대행기관에서 발급이 되는데요, 이 기관을 방문해서 , 신분증, 도장, 통장을 이용해서 인터넷 뱅킹을 먼저 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대행기관에서 인가코드를 발급받아서 집에서 온라인상으로 인증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민원이나 병무청과 같은 사이트에서 접속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공식적인 공인인증서 발급기관 정보입니다. 홈페이지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이 1년이므로 유효기간을 1년 더 연장하는 것을 인증서 갱신이라고 합니다. 인증서 갱신은 발급받은 공인인증기관 홈페이지에서 갱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료가 되기 전에 갱신을 해야하는데요, 만료일 30일 이전부터 갱신이 가능하며 유효기간 만료일까지 갱신할 수 있습니다.

병무청 공인인증서 사용시 유의사항

다음은 공인인증서 사용시 유의사항입니다. 공인인증서 사용시에는 반드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과 인증서의 소요자가 같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부모나 배우자 등, 본인 이외의 사람이 인증서를 사용해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안됩니다. 


그리고 병무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는 6대 공인 인증기관에서 발급 받은 인증서여야 합니다. 만일 사설인증기관에서 발급받은 인증서가 있더라도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은 개인사업자용 공인인증서도 사용할 수 없는데요, 이 인증서는 국민은행업무전용으로만 쓰일 수 있습니다. 또한 주민번호를 이용해서 발급받은 인증서 이외에 사업자 번호로 받은 공인인증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증권사 전용 공인인증서도 사용불가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만을 컴퓨터 운영체제가 64비트용인 경우나, 인터넷 익스플로러 이외의 브라우져인 경우 인증서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병무청 공인인증서 사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아직까지 사용하는 곳이 많으므로, 많은 불편함이 있긴 하지만,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인터넷 사기 전화번호 조회, 계좌 조회 방법 안내
개인통관고유번호 신청 방법 및 번호 확인 방법
하나은행 인터넷 뱅킹 신청 방법 안내
보이스피싱 신고 방법 안내
서민금융대출 서비스 조회 안내 - 서민금융서비스 1332
유용한 생활 노하우 팁 모음
농협 입출금 알림 서비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