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안내 - TestMy.net

2017. 8. 22.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에 대해서 이번 글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이 빠를 때는 별 고민 없이 인터넷을 사용하면 되지만, 인터넷이 어떤 이유로 느려졌거나, 와이파이 신호가 약할 때 는 인터넷 속도를 체크할 필요가 생기기도 합니다. 인터넷 속도를 체크 하면서 와이파이 안테나 세팅을 조절할 수도 있고, 보다 인터넷 속도가 빠른 장소에서 작업 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인터넷 속도를 체크해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방법은 Testmy.net을 이용해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testmy.net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상단 메뉴에 다운로드 테스트와 업로드 테스트 그리고 오토테스트 항목과 기타 추가 항목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단 메뉴를 이용해도 되고 우측에 보면 Test My Internet이란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통해서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진행 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그럼 이번에는 test my internet 버튼을 이용해서 속도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 테스트, 업로드 테스트, combined 즉 혼합 테스트 세가지 항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먼저 다운로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다운로드 테스트 항목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전환되면서 인터넷 속도 측정이 시작됩니다. 속도 측정은 일정 크기의 파일을 순차적으로 다운로드하면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다운로드 진행 상황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직관적으로 인터넷 속도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가 끝나면 측정 결과를 다음처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인터넷 회선의 다운로드 속도를 볼 수 있구요, 평균 속도에 비해서 어느정도 속도를 가지고 있는지 간단히 비교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 사용하는 회선은 23.5Mbps로 상당히 빠른 느낌입니다. 평균보다 26%빠른 걸로 나오네요.

그럼 다음으로 업로드 테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업로드 테스트는 상단 메뉴를 통해서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 테스트 항목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업로드 속도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구요, 여기서  Test Upload Speed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인터넷 업로드 속도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업로드 속도 테스트 역시 다운로드 속도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특정 크기의 파일을 업로드 하면서 속도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인터넷 업로드 속도 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업로드 속도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균에 비해 어느정도 속도 차이가 나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 속도는 현재 호스트 평균보다 177% 빠른 걸로 나오네요. 꽤나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자동 테스트도 사용가능합니다. 자동테스트를 실행하기 위해서 상단 메뉴에서 Auto Test 항목을 선택합니다.

자동 테스트는 테스트 시간과 반복 주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원하는 시간 간격마다 테스트를 자동으로 시행할 수 있고 이로 인해서 시간대별 차이를 고려한 전체 평균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 테스트를 위해서 다운로드 테스트인지 업로드 테스트인지 아니면 혼합테스트인지 테스트 항목을 먼저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시간 간격과 반복 횟수를 설정합니다. 현재는 매시간마다 테스트를 시행하고 이를 12번 반복하도록 설정해봤습니다. 그리고 테스트 시작 버튼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테스트가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반복 시간과 반복 주기정보를 테스트 화면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시각의 테스트 진행 상태를 그 아래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testmy.net을 이용한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알아 두셨다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 무비 메이커 다운로드 받는 방법
인터넷 가입 방법 안내 - 싸고 편하게 가입하기
KT 인터넷 속도 테스트 측정 방법 - 스피드 및 품질 확인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안내 - TestMy.net
넷플릭스 재생 화면 화질 설정 방법 안내
CJ 헬로 모바일 알뜰폰 vs KT 기본 요금제 비교
리얼택 사운드 드라이버 다운 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