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지방 계산기 - 들나몸 비만도 계산기 안내, BMI 지수, 복부지방, 기초대사량 등

2017. 3. 16.

다이어트를 위해서 현재 본인의 체지방을 계산하고 싶을 때 인터넷에서 체지방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각종 비만도 수치에 대한 계산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BMI 지수, 체지방률, 복부비만률, 비만도, 기초대사량을 한번에 계산할 수 있는 체지방 계산기를 소개드립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것은 들나몸 체지방 계산기 인데요, 지난번에 소개드린 다이어트 계산기(다이어트 계산기 사용방법 안내 - 비만도 검사 및 칼로리 계산, 운동법)와 비교해서 장단점이 있으니 한번 같이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체지방 계산기 이용방법


그럼 들나몸 체지방 계산기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체지방률 및 BMI 수치 등, 다이어트에 필요한 계산을 자동으로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은 간단합니다. 다음과 같이 현재 몸 상태에 대한 정보를 기입하는 게 전부 인데요, 성별과 나이, 신장, 그리고 체중, 허리사이즈, 엉덩이 사이즈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어떤 활동량을 가지고 있는지도 옵션중에서 선택해줍니다.

이와 같이 입력한다음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계산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계산 결과 화면의 처음에 나오는 것은 앞서 입력한 정보를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도록 신체정보가 표시된 다음 상세한 분석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BMI 지수 계산

계산 결과중에 가장먼저 보실 수 있는 것은 BMI 지수입니다. 예시로 입력한 신체정보를 통해 계산된 BMI지수는 23.88로 소수 둘째자리까지 표기를 해줍니다. 이정도면 과체중에 해당하는 것을 그래프 형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계산기의 평가로는 다이어트를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군요.

그리고 간단한 몸상태에 대한 진단이 나오는데요, 현재 BMI 지수라면 체내 지방이 쌓여 있는 상태가 평균이 상이기 때문에 체력에 부담이 있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다이어트를 추천한다는 글이군요.

그리고  다음으로 BMI 지수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BMI 지수의 의미와 계산 공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MI 지수는 비만정도를 나타내는 체질량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MI = 체중(kg)/신장²(㎡)

그리고 각각의 BMI 수치에 따른 체중 상태를 표를 이용해서 보여줍니다. 이 계산공식을 이용해서 직접 계산해볼 수도 있겠지만, 이를 빠르고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이와같은 계산기를 만들어 놓은 것이니, 잘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BMI수치상태
18.5 미만저체중
18.6 ~ 22.9표준
23.0 ~ 24.9과체중
25.0 ~ 29.9중도비만
30.0 이상고도비만

체지방률 계산


다음으로 보실 수 있는 계산 결과는 체지방률입니다. 입력한 신체정보를 바탕으로 현재 체지방률 수치른 나타내줍니다. 예시 데이터로 계산한 결과 19.13의 저체중 상태가 나왔네요.

이 수치를 하단에 나와있는 그래프 형태의 비만도 표시를 통해 본인의 체지방률이 어느정도 수준인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지방률에 대한 간단한 안내를 보실 수 있는데요, 이 안내를 통해서 체지방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한 다음 계산 수치를 본다면 각각의 수치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더 알아보기 쉬울 것 같습니다. 체지방률이란 몸 속 지방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인데요, 비만을 진단할 때 이용하는 실질적인 비만진단 지표입니다. 체지바률 정상 범위와 계산방법에 대한 것을 보시고 계산결과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체지방률 계산 공식입니다.

남성 체지방량kg = (1.10 x 본인체중kg) - (128 x (본인체중kg ÷ 본인키cm))

여성 체지방량kg = (1.07 x 본인체중kg) - (128 x (본인체중kg ÷ 본인키cm))

그리고 체지방 수치에 따른 남녀 별 체중 상태를 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표를 통해서 체지방 계산 결과가 어떤 비만 상태인지 보실 수도 있습니다.

체지방 수치(남)상태체지방 수치(여)상태
17.0 이하저체중20.0 이하저체중
17.1 ~ 22.9표준20.1 ~ 26.9표준
23.0 ~ 27.9과체중27.0 ~ 32.9과체중
28.0 ~ 37.9중도비만33.0 ~ 42.9중도비만
38.0 이상고도비만43.0 이상고도비만

복부비만률 계산

다음으로는 복부지방률 계산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체지방률이나 BMI 지수와 마찬가지로 복부지방률 계산결과도 간단한 진단 결과와 그래프가 표시됩니다.

복부지방은 복부 내장과 내장 사이의 체지방이 축적되어서 배가 나오는 등의  체형변화가 생길 때 이런 상태를 복부비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허리둘레와 엉덩이 사이즈를 통해서 복부비만률을 측정합니다. 복부 사이즈가 기준 이상을 초과하게 되면 심한 비만 상태로 진단 받을 수도 있는데요, 심한 복부 비만은 다른 병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치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복부비만 계산 방법입니다.

복부지방률 = 허리사이즈 / 엉덩이사이즈

다음은 복부지방률이 어떤 체중상태인지를 알 수 있는 도표입니다. 이 표를 통해서 남녀별 복부비만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부지방률 계산 식은 간단하므로 본인이 직접 간단하게 계산하고 표를 통해 비만도를 체크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복부지방률(남)상태복부지방률(여)상태
0.70 ~ 0.74저체중0.65 ~ 0.69저체중
0.75 ~ 0.79표준0.70 ~ 0.74표준
0.80 ~ 0.84과체중0.75 ~ 0.79과체중
0.85 ~ 0.89중도비만0.80 ~ 0.84중도비만
0.90 이상고도비만0.85 이상고도비만

비만도 계산

다음은 비만도 계산 결과입니다.

비만도는 표준체중을 계산해서 실제체중과 비교해서 비만도를 계산하는데요, 이 때 표준체중이란 키와 성별을 기준으로 해서 고려한, 가장 건강한 상태의 체중을 의미하는 수치입니다. 만일 근육량이 많은 경우에는 표준체중보다 3kg정도 더해서 보시면 되구요, 여성의 경우는 3kg 정도 빼고 보시면 적절한 표준 체중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은 표준체중과 이를 통해서 비만도를 구하는 식입니다.

표준체중(남) = (신장 - 100) * 0.9

표준체중(여) = (신장 - 105) * 0.9

비만도 = (실제체중 - 표준체중) * 100

위의 표준체중과 비만도 구하는 식을 통해 계산된 결과를 평가해볼 수 있는 비만도 평가 표입니다.

비만도상태
90 ~ 110%저체중
110 ~ 119 %표준
120 ~ 129%과체중
130 ~ 149%중도비만
150%고도비만

기초대사량 계산

체지방 계산기의 결과페이지에서 마지막으로 볼 수 있는 것이 기초대사량 계산 결과입니다. 

위와 같이 간단하게 현재 기초대사량 계산 결과를 보여준 다음 하단에 상세한 기초대사량에 대한 설명자료가 나옵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정상적 신체 활동과 신체 항상성을 유지하고 몸을 정상적으로 가동할 수 있게 하는 최소한도의 에너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다라서 기초대사량은 주로 심장박동, 호흡, 체온 유지에 쓰이는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기초대사량을 알고 이에 맞추에서 식단을 구성해서 최소한도의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이 됩니다. 만일 무리하게 굶어서 신체 유지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가 섭취되지 않으면 신체는 생존을 위해서 기초대사량 자체를 줄이게 됩니다. 따라서 과도하게 굶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역시 적절한 운동과 함께 균형잡힌 식사가 중요하다는 것을 기초대사량에 대한 글 을 통해 새롭게 느껴집니다.

다음은 기초대사량 계산 방식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남자 = 66.47+(13.75 x 체중)+(5 x 키) - (6.76 x 나이)

여자 = 655.1+(9.56 x 체중)+(1.85 x 키) - (4.68 x 나이)


맥 모닝 메뉴 및 맥 딜리버리 이용시간 정리
기초대사량 계산 간단히 하는 방법
맥도날드 맥올데이 메뉴와 가격, 칼로리
생활 건강 정보
건강 정보 안내 페이지
체지방 계산기 - 들나몸 비만도 계산기 안내, BMI 지수, 복부지방, 기초대사량 등
다이어트 계산기 사용방법 안내 - 비만도 검사 및 칼로리 계산, 운동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