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계산기 사용방법 안내 - 비만도 검사 및 칼로리 계산, 운동법

2017. 3. 15.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다이어트 계산기를 이용해서 체계적으로 목표치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이어어트 전문 샵인 비타샵에서 제공하는 다이어트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식단계획 및 운동계획을 짜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다이어트 계산기 활용방법 안내

비타샵 다아어트 계산기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은 메인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감량전 키와 몸무게를 입력한 다음 목표치를 설정하면 되는데요, 감량전 현재 키와 몸무게 정보를 입력합니다. 입력방법은 좌측의 감량전 항목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키와 몸무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현재의 체중 정보를 입력하면 이미지도 함께 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두번째 단계로 목표 체중을 체중계 바늘 형태 아이콘을 이동해서 설정합니다. 예시로 목표체중을 58kg으로 설정해보았습니다. 그럼 자동으로 감량후 정보가 이미지와 함께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목표체중에 따른 감량목표도 함께 보실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와 같이 현재 체중과 목표치를 설정하면 하단에 자동으로 비만도 검사 결과가 표시됩니다. 현재 164cm 키에 65kg 몸무게인 경우는 비만도 지수 BMI 계산을 통해 과체중에 해당하는 것을 표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비만도 검사는 저체중과 정상, 과체중, 비만, 고도비만으로 표기되며 화살표로 현재 BMI 지수가 어떤 위치에 해당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다이어트 감량 목표 및 공식을 설정하는 항목이 하단에 나오는데요, 기초대사량 산정방법을 어떻게 할 것인지 마플린식과 헤리스 테네딕트 식 중에서 선택하는 항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년월인과 평소 활동량을 기입한다음 체중 감량 기간, 즉 다이어트 완료 목표일을 입력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몇일 동안 체중감량을 할 것인지 날짜 일수가 표기됩니다.

마플린식은 가장 최근에 등장한 기초대사량 산정법으로서 오차가 다른 공식보다 적기 때문에 BMR 계산식으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헤리스 베네딕트 식은 전통적인 방식의 BMR 공식으로서 다소 정확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입력한 다음 하단의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함께 다이어트에 대한 간단한 안내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혼자서 할경우에 최중감량 최대 치는 월 4Kg 이구요, 만일 그 이상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는 무리한 다이어트가 되게 되므로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상적인 한달 다이어트 감량은 2kg 의 체지방 감량이라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나오는 다이어트 계산기 계산 결과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감량목표를 분석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예시로 든 감량목표치인 7kg을 30일만에 감량하는 목표를 설정했다고 하면 우선 현재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필요칼로리를 보여줍니다. 현 상태 유지를 위해 필요한 칼로리량을 기초대사량과 소화를 위한 에너지, 그리고 활동대사량을 고려해서 도표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권장 칼로리 소모 방법에 대한 안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목표 체중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일 섭취하는 칼로리에서 줄여나가야 하는 양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운동과 식사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버튼을 이동해서 운동과 식사 비율을 조절해서 각각의 경우에 대해 운동으로 소모해야할 칼로리양과 식사조절로 줄여야 할 칼로리 양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표 기간내에 목표 체중 감량을 달성하기 위해서 소비해야 할 칼로리와 섭취 칼로리를 정리해서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운동으로 해당 칼로리를 소모하기 위해서 어떤 운동을 어느정도 해야하는지 정보도 알려주는데요, 만일 하루에 593 kcal를 소모하려고 하는 경우에 런닝의 경우 56분이 필요하구요, 걷기, 바쁜걸음, 자전거, 등산 등 다양한 운동방법과 시간을 안내해줍니다. 이 중에서 본인이 가능한 운동방법을 선택해서 꾸준히 운동을 하시면 목표치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글을 적고 보니 예시로 좀 무리한 수치를 잡은 느낌이 있군요. 앞서 설명드린 안내 중에 나왔듯이 개인이 혼자 할 수 있는 월 최대 체중 감량치는 4kg 이라는 점 다시 한번 확인드립니다. 그리고 이상적인 한달 다이어트 감량 체중은 2kg입니다. 적절한 목표와 본인이 수행가능한 운동을 선택해서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면서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길이니 과도한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비만이 심한 경우일 수록 과식이나 폭식과 같은 좋지않은 식습관을 가진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나쁜 식습관은 체내 당의 대사과정을 불안정하게 해서 비만이 생기기 쉽게 됩니다. 따라서 식사를 규칙적이으로 하고 신선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 또한 꾸준히 적절한 방법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 유의해서 이번에 설명드린 다이어트 계산기를 이용해서 체계적인 계획을 잡고 다이어트에 임한다면 건강을 유지하고 과도한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건강 정보 안내 페이지
맥 모닝 메뉴 및 맥 딜리버리 이용시간 정리
체지방 계산기 - 들나몸 비만도 계산기 안내, BMI 지수, 복부지방, 기초대사량 등
탄산수 효능 부작용 깔끔 정리
기초대사량 계산 간단히 하는 방법
햄프씨드 부작용 및 하루 섭취량, 효능 안내
맥도날드 맥올데이 메뉴와 가격, 칼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