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주위 여드름 증상 원인과 예방방법 안내

2017. 3. 14.

입주위에 여드름이 난다면 많이 고민이 될 수 있는데요, 입주위 여드름 원인은 여자와 남자의 경우 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는 생리로 인해서 입주우에 여드름이 나올 확률이 높구요, 남자는 면도로 인한 피부자극이 원인이 되어서 여드름이 입 주변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주위 여드름 원인

여자의 경우에 생리나 임신을 하게되면 프로게스테론이 많이 분비가 되게 됩니다. 이 호르몬은 피지선 분비를 촉진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피부 여드름이 잘 생기게 됩니다. 만일 피임약을 복용중이라면 여드름이 더 심해질 수 있는데요, 이는 피임약 속에 프로게스테론이 함유되어 있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남자의 경우에는 면도로 인해서 피부가 면도날에 긁히고 상처가 나게 되면 세균이 상처부위로 쉽게 침입하게 되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모낭을 중심으로 붉은 점이 생기기 시작하다가 털이 있는 곳에 고름이 잡히고 터지게 되는 증상으로 악화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 상처부위가 곪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입주위 여드름은 영양 부족이나 영양상태 불균형으로 위나 신장에 무리가 가서 여드름이 생긴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도 여드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영양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여드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입주위 여드름 예방 방법

남자의 경우에 입주위 여드름은 앞서 설명드린 것 처럼 면도날로 인한 상처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면도독이 원인일 확률이 높습니다. 면도독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면도기를 잘 소독해주고 면도전에 손을 깨끗이 앃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면도 후에 피보진정을 위해서 냉찜질이나 에센스 혹은 쉐이빙 스킨을 이용해서 피부를 보호해줍니다.

여자의 경우 월경으로 인한 입주위 여드름은 자연스럽고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여드름이 대부분이므로 월경이 끝나면 자연스럽게 원상태로 회복되게 됩니다. 만일 여드름이 심하게 재발할 경우에는 피부과를 방문해서 적합한 약을 처방받아 치료를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유분기 많은 화장품은 피부 피지와 함께 여드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로 유분기가 적을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팀타월이나 피지조절 팩을 이용해서 피지 및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것도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균형잡힌 식사와 충분한 물 섭취로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여드름을 예방하는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규칙전인 운동과 반신욕이나 목욕을 통해서 긴장을 풀고 신체를 이완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여드름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소화기에 부담을 주지 않는 순한 음식을 주로 섭취하면서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서 신체  소화기관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테스트기 사용방법 및 시기 안내
물에 젖은 책 말리는 방법 정리
입주위 여드름 증상 원인과 예방방법 안내
봄철 여드름 관리 예방방법 및 주의사항 안내
건강 정보 안내 페이지
생리전 여드름 대처방법과 발생 원인 정보
여드름 흉터 제거 방법 안내 - 집에서 하는 자가치료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