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겨울옷 보관 방법 소재별 정리 - 니트, 패딩

2017. 3. 6.

이번 글에서는 겨울옷 보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날이 풀리기 시작하면 겨우내 입었던 두꺼운 겨울옷들을 잘 정리해서 보관할 필요가 있는데요, 보관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옷의 수명도 좌우되게 되니 적절한 보관법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럼 겨울옷 소재별로 어떻게 보관하면 좋을지 살펴보겠습니다.

니트 소재 겨울옷 보관 방법

니트 소재 겨울옷은 보관전에 깨끗하게 세탁을 하는데요 세탁은 울샴푸를 이용해서 미지근한 물로 속으로 살짝 주물러 주면서 세탁을 해주면 됩니다. 이 때 세탁시간은 5분을 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세탁후에는 타월을 이용해서 두드려주면서 물기를 빼주면 됩니다. 그리고 볕을 직접 쬐지 않도록 주의해서 서늘한 그늘에서 건조시킵니다. 이 때 옷걸이나 집게를 이용하지 않고 평평하게 펴서 말리는 것이 변형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니트 소재 옷을 보관할 때는 이와 같이 세탁을 잘 마친다음, 옷을 뒤집어서 보관합니다. 그 이유는 마찰로 인해 보풀이 잘 생길 수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습기가 차지 않도록 키친타월을 넣어서 둥글게 말아서 보관하면 다음 겨울까지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패딩 세탁 보관 방법

패딩도 잘 세탁한다음에 보관을 하면 좋은데요, 세탁은 미지근한 물로 중성세제를 이용해서 세탁을 해줍니다. 알칼리성 세제는 패딩에 있는 깃털의 기름기를 빼내기 때문에 패딩 보온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니 꼭 중성세제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때 섬유린스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구요, 중성세제로 꾹꾹 눌러가며 빨래를 해준다음, 세제가 남지 않도록 꼼꼼하게 헹궈줍니다. 총 세탁시간은 30분을 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건조시는 세탁기로 1분 이내로 짧게 탈수를 해준다음 눕혀서 말려줍니다. 걸어서 말리면 솜이 아래로 뭉치기 때문이구요,

패딩 보관은 살짝 가볍게 접어서 수납박스나 쇼핑백을 이용해서 보관하면 됩니다. 패딩을 많이 압축한 상태로 보관할 경우 충전재가 보관기간동안 상할 수 있으므로 다시 꺼내입을 때 모양이 안 살아나거나 보온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습기 예방을 위해서 신문지를 같이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모직코트 세탁 보관 방법

모직코트는 물로 세탁하보다는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세제로는 일부분만 오염되었을 경우 가볍게 천을 이용해서 닦아내는 방법으로 오염을 제거합니다. 모직코트 보관시에는 드라이클리을 한 다음 딸려오는 비닐커버 대신 부직포 커버나 캔버스 커버를 이용해서 통풍이 잘 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모직이 습기에 약하기 때문인데요, 비닐을 그대로 씌워서 보관하면 곰팡이가 필 염려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좀벌레에 약한 모직 특성상 방충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피코트 세탁 보관 방법

모피코트의 경우는 드라이클리닝을 이용해서 세탁을 해주구요, 보관을 잘하는 것이 오래 입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관을 위해서 코트에 붙은 먼지나 이물을 털어서 제거해주시구요, 털이 눌리지 않도록 공간을 넉넉히 확보한 상태에서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닐커버를 씌우게 되면 습기가 차서 곰팡이가 생길 우려가 있기 때문에 캔버스 커버나 부직포 소재 커버를 이용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점은 모피코트의 경우는 탈습제를 이용하면 모피에 있는 자체 수분이 손실되어서 털이 뻣뻣하게 변하고 변형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스키복 보관 방법

스키복은 드라이 클리닝보다는 중성세제로 손세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스키복에 있는 방수, 발한 기능이 드라이클리닝으로 인해서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중성세제로 가볍게 세탁후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키복의 경우는 천연 소재 의상과는 다르게 압축 팩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습기로 인한 곰팡이와 소재 손상을 막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죽옷 보관 방법

가죽옷 보관방법은 우선 그늘진 곳에 두세시간정도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하면서 습기를 날린다음에 부직커버를 씌워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합니다. 이렇게 몇일 보관하면서 습기를 제거한 다음 옷장에 걸어두면 되는데요, 이 때 방충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만일 얼룩이 있다면 가죽전용 클리너를 이용해서 닦아주시구요, 닦은 다음에 그늘진 곳에서 습기가 남지 않도록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영상으로 겨울옷 보관 방법을 설명하는 동영상을 찾아본 것인데요, 한번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겨울옷 보관 방법 소재별 정리 - 니트, 패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