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명 후 할일 정리, 신분증, 면허증 자격증 등 서류 이름바꾸기 정보

2017. 3. 5.

이번 글에서는 개명 후에 할일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개명을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개명신고를 한 다음에 각종 신분증, 자격증, 면허증 등 이름을 바꾸는 작업을 해야되는데요, 빨리 해야하는 것도 있고 느긋하게 해도 괜찮은 것도 있지만, 개명 후 할 일 리스트를 정리해 놓고 한번에 해결하는 것이 편한 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개명 후 할일 리스트

그럼 이번시간에는 개명 후에 정리해야 할 일들을 한 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명신고서 작성및 개명 신고하기

우선 가장 먼저 할일은 개명허가를 받은 다음에 개명 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개명신청서는 구청이나 시청, 읍 면 사무소 민원실에 구비되어 있는데요, 이를 작성해서 개명허가 후 한달 이내에 개명신고를 해야 합니다. 만일 신고 기한을 넘기게 되면 과태료가 부가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때 반드시 주소지 관할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주민센터나 군청에서는 개명신고를 할 수 없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는 원래 법원의 고유업무인 가족관계등록에 관한 사무를 시, 구청장, 읍 면장에게 업무를 위임했기 때문입니다.


개명신고를 하면 이를 통해 가족관계등록부상의 이름을 변경하게됩니다.


신분증 이름변경

다음으로는 신분증 이름을 변경해야 하는데요, 중요한 것들 위주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가장 기본적으로 주민등록증 이름을 변경하는 것이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이름 변경은 전국에 있는 주민센터에서 가능하구요 가족관계등록부 정리가 된 다음에 주민센터나 읍, 면 사무소를 방문해서 새로 갱신하시면 됩니다. 이 때 최근에 촬영한 사진 1매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그리고 운전면허증을 갱신해야 하는데요, 주민등록정리한 다음에 사진 1매와 신분증 혹은 주민등록 초본을 준비해서 전국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갱신하실 수 있습니다.


여권

여권은 구청이나 시청 여권과에서 갱신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 정리가 끝난다음 여권용 사진과 신분증을 지참해서 갱신합니다.

인감

인감은 거주지 주민센터에서 변경 가능하구요, 가족관계등록부 정리 후에 주민등록증과 도장을 지참해서 갱신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등록증

자동차 등록층은 시청 차량등록팀에서 갱신할 수 있는데요, 사유발생일로부터 15일 이내에 갱신해야 합니다. 만일 갱신하지 않을 경우에는 과태료가 30만원이 부가됩니다. 따라서 빨리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때 자동차 등록증과 주민등록 초본, 신분증을 함께 준비해 가셔야 합니다.

부동산

부동산은 등기소에서 변경가능하며, 기본증명서와 신분증, 도장을 함께 지참하셔야 합니다.

신용카드, 통장

신용카드와 통장 이름을 바꾸기 위해서는 해당 금융기과에 방문해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 정리가 끝난다음에 주민등록증과 신분증을 지참해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자격증

만일 자격증이 있다면 자격증 이름을 변경하는 것도 필요한데요, 해당 자격증 발급 기관에서 주민등록초본과 신분증은 준비해서 갱신하실 수 있습니다.

학적부

개명 후에 학적부 이름을 변경하려면 해당 학교를 방문해서 갱신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과 신분증을 지참해서 방문후에 변경하시면 됩니다.


추가 확인사항

그리고 요즘은 인터넷으로 많은 작업들을 하는데요, 인터넷 상의 이름도 변경하고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 포털 사이트 가입자 이름을 변경하시는 것을 잊지 마시구요, 통신사 명의자 이름도 변경하셔야 합니다. 또한 인터넷 실명이름 변경도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개명 후에 할 일을 리스트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명후에 혹시 하지 않은 것이 있다면 한번 정리해서 한번에 갱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개명 후 할 일에 대해서 대략적인 감이 오셨나요. 그럼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생활 건강 정보
개명 후 할일 정리, 신분증, 면허증 자격증 등 서류 이름바꾸기 정보
자동 입출국 심사 이용안내
개명 신고 방법, 신고 기한 및 장소 안내
여권 영문이름변경 기준 및 방법 안내
여권 발급 수수료 안내
개명 사유 및 사유별 개명 허가율 정보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