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테스트기 사용방법 및 시기 안내

2017. 2. 13.

최근에는 임신 여부를 판단하는데 간편하면서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서 확인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간편한 임신테스트기에도 사용방법과 사용시기, 결과 확인 방법 등에서 유의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임신테스트기에 대해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

임신 테스트기는 임신한 다음 체내에 분비되기 시작하는 호르몬인 hCG호르몬을 이용해서 임신 여부를 판단하는 진단기기입니다. 따라서 임신테스트기로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용 가능 시기는 생리예정일이 지난 시점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수정일로부터 10일 이후에 진단이 가능합니다. 

임신 테스트기 사용방법

임신 테스트기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테스터기 포장을 개봉해서 테스트 키트를 꺼냅니다. 그리고 소변 흡수용으로 되어 있는 막대 외부 뚜껑을 엽니다. 그 다음 흡수 막대를 아래쪽으로 위치한 다음 미리 준비해둔 깨끗한 용기에 담은 소변을 충분히 적셔주셔야 합니다. 이 때 5초 이상 충분히 적셔줍니다. 직접 흐르는 소변에 5초 이상 적셔서 흡수해도 됩니다. 그 다음 뚜껑을 닫은 뒤 임신 테스트 키트를 평평한 곳에 놓아두고 잠시 기다립니다. 이 때 임신 결과창이 위쪽을 향하도록 합니다. 

임신 테스트기 줄 수 확인 방법

임신 테스트기를 이용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검사를 하면 3분 정도 후에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임신 테스트기 줄 수가 2줄이면 양성이고 1줄은 음성 결과입니다. 임신인 경우에는 양성반응인 2줄 이며 한 줄이 나오면 임신이 아닙니다. 만일 검사를 시작한 다음 5분 이 후에 줄이 나타나게 되는 것은 임신으로 인한 결과가 아닌 임신 테스트 시약과 공기가 반응해서 줄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상세한 임신테스트기 결과 판정 방법은 다음 이미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테스트기 사용은 언제?

임신 테스트기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첫 소변으로 하는 것이 정확도가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테스트기 사용전에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아침의 첫 소변에 임신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hCG호르몬이 가장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 테스트 정확도

임신 테스트 진단 키트를 이용해서 임신 여부를 판단할 때 테스트 정확도가 중요한데요, 임신 진단 시약의 경우 정확도가 90%이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검사마다 정확도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최종적인 임신 여부 판단은 의사선생님의 정확한 최종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임신이더라도 처음 몇일과 4개월 이후의 시기에는 임신 테스트기를 이용한 임신여부 테스트에서 음성으로 나올 수 도 있습니다. 이는 개인차 혹은 체내 호르몬의 변화에 따른 것이므로 전문의와 꼭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baby center


까스활명수 효능 복용법 부작용 안내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금액 및 대상자, 신청방법 안내
페리덱스 구내염 효과 및 부작용 안내
입주위 여드름 증상 원인과 예방방법 안내
생활 건강 정보
가나폴로연질캡슐 효능 복용법 부작용, 피로회복 구루병 예방 효과 안내
맘편한 KTX 임산부 할인 - 특실 업그레이드 서비스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