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와 렌트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스는 금융을 이용하고 렌트는 대물을 이용하는 것에 기본 촛점이 맞춰져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자세히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스란 무엇인가?

리스는 리스사 소유의 차량을 빌려서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차량 금액의 일부를 먼저 내고 나머지 금액은 나눠서 매달 지급하는 형태로 이용하게 됩니다. 매달 금액을 나눠서 내는 것을 보면 할부하고 비슷하게 느껴지지만 할부와는 달리 리스는 명의가 자신한테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만일 리스한 차를 자기 명의로 받으려면 리스 계약 종료 후에 차량 잔존가치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불하고 나서 인수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장점

이런 자동차 리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리스를 하게되면 초기 부담금액이 작고 재산으로 인식되지 않으므로 개인사업자, 혹은 법인사업자의 경우 세금절감 효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3년 단위로 신차로 갈아 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번호판을 일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할부보다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비서비스를 적용해서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단점

하지만 리스를 통해 자동차를 운행할 경우 연간 3만~4만 키로로 인수거리 제한을 두는 경우가 있어 여러가지 이유로 이용거리가 많아질 경우에 거리제한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거리제한을 초과하게 되면 위약금을 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리스차량을 운행시 1만키로가 초과하게 되면 약 200만원의 위약금을 물게 됩니다. 1키로당 200원의 위약금이죠.

또한 취등록세, 부대비용 및 보험금은 고객이 부담하므로 이러한 지출도 함께 고려해야합니다. 중도 해지할 경우 상당한 금액의 중도해지 수수료가 발생하게됩니다.

그리고 리스는 LPG장착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리스의 경우는 영업차량으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연간 키로수 제한 등의 자세한 리스 조건은 업체에서 받아보고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장기렌트란 무엇인가?

장기렌트는 일정 금액을 매달 납부하고 차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자동차 장기렌트 장점

차량을 장기렌트하여 이용할 경우 인수거리 제한이 없어서 이동에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그리고 매월 납부금액에 보험료 및 취등록세가 포함되어 있어 추가비용이 들어가지 않게됩니다. 

또한 보험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렌트의 경우는 차량이 모두 렌트사 이름으로 보험에 가입되게 됩니다. 보험료도 차량에 따라 정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만일 렌트카를 타는 도중에 사고가 나더라도 개인의 보험수가는 오르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사고가 잦은 경우나 차를 살 생각이 없는 경우지만 일정기간 차량 운행이 필요하다면 장기렌트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조건을 받아보고 비교해보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렌트의 경우는 영업용 차량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자동차세가 저렴합니다. 리스의 경우 일반차량과 동일한 자동차세가 부과되므로 자동차 리스에 비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배기량이 높은 경우에는 자동차세가 높으므로 리스의 경우 세금 부담이 올라가서 렌트가 유리한데 비해 배기량이 낮은 경우는 자동차세가 낮아서 리스료도 낮아지게 되므로 렌트보다 리스가 유리한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동차 장기렌트 단점

월 납입금액이 리스에 비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추가비용이 들어가지 않으므로 차량 운용기간과 운용방식에 따라 렌트가 유리하게 작용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렌터카 번호판을 부착해서 사용하게 되므로 사람에 따라 신경쓰이는 지점이 되기도 합니다. 

렌트 역사 중도 해약시에 상당한 금액의 위약금을 물아야 합니다.

 

자동차 리스와 렌트 선택시 주의사항

자동차를 이용할 때 리스와 렌트 중에서 고민하고 있다면 보험료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자동차 리스의 경우는 개인이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므로 개인의 보험요율에 따라 보험료가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보험요율이 좋은 경우에는 리스를 통해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만일 보험 요율이 높은 경우 리스를 이용하게 되면 보험료가 높게 나올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렌트를 이용하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렌트의 경우에는 영업용 차량으로서 차량에 대해 보험료가 적용되어 나오기 때문이죠. 만일 보험요율이 좋은 분의 경우인데도 렌트를 이용해서 3년 정도 렌트카 자동차를 이용하게 되면 보험경력이 단절되어서 보험요율이 원점으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보험 3년 미가입시 보험요율 100% 적용이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자신의 보험요율과 자동차 운행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조

중구 자동차세 안내

리스, 렌트 차이


부산타워 이용요금 운영시간 및 주차 안내
오대산 국립공원 소개 및 연락처, 이용안내
범어사 템플스테이 안내
전기차 작동원리 및 주행 상황별 작동방식 이해하기- 회생제동, 발진가속 등
국립중앙박물관 가는길, 주차장 이용안내
운전면허 안전교육 교육장 위치 찾기 방법 안내
불국사 템플스테이 일정 프로그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