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가능일 계산방법, 임신 가능일 계산기 정보 정리

2016. 8. 31.

임신 가능 날짜는 배란일을 기준으로 앞으로 3일, 배란일 뒤로 2일이 임신 가능기간입니다.  이 때 배란은 다음 생리시작 14일 전에 보통 일어나게 됩니다. 이는 난자와 정자의 생존 기간을 고려한 것입니다. 따라서 배란일 전후로 5일에서 길게는 8일까지가 임신 가능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리가 불규칙한 경우에는 배란일 계산으로 추정한 임신가능 기간이 맞지 않을 확률이 높으므로 피임시 잘 고려해야 합니다. 


그럼 임신 가능일 계산 방법과 임신 가능일 계산을 손쉽게 할 수 있는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가능일 계산방법

생리주기에 따라 간단하게 임신가능일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임신 가능일을 이해하기 위해서 생리주기 때 여성의 신체변화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날자별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생리시작 후 1일에서 7일은 생리로 인해 배가 무겁고 생리통이 오게 됩니다. 피부또한 거칠어지고 허리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 시작 후 8일~10일은 불임기로서 생리 후에 몸의 안전과 함께 심리적인 안정을 찾는 시기입니다. 

생리시작 후 11일~14일이 가임기입니다. 가임기는 배란일과 관계가 있으며, 체내에서 난자와 정자의 생존기간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생리시작 후 14일~15일 경이 배란일이 됩니다. 

생리시작 후 16일~15일은 역시 가임기입니다. 가임기는 개인차마다 다르며 보통 배란인 이후 2일에서 3일정도가 가임기가 됩니다.

생리시작 후 18일~22일 이 때는 임신 가능성이 낮을 불임기에 해당합니다.

생리 시작 후 23일~27일 생리전에는 신체적으로 통증과 함께 불안감 짜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생리 시작 후 28일~30일 생리 직전으로서 신체가 통증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임신 가능일의 관점에서 다음처럼 다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생리주기가 28일 인 경우

생리가 시작된 후 14일에 배란이 시작되며 28일에 다시 생리가 시작됨

2. 생리주기가 35일 인 경우

생리가 시작된 후 21일에 배란이 시작되며 35일에 다시 생리 시작됨

위의 각각의 경우에 대해 배란일전 5일, 배란일 후 2일~3일까지가 임신 가능일로서 배란일 전 후 7일~8일이 임신 가능일이 됩니다.

 

임신 가능일 계산기 1 - 네이버 배란일 계산기 (임신 가능일 계산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임신가능일 계산기입니다. 6개월간 짧은 월경주기와 가장 긴 월경 주기를 입력하고 마지막 생리시작일을 기입한 다음 계산 버튼을 누르면 임신 가능한 기간을 알려줍니다. 이때 임신 가능 주기는 리듬조절접이라고도 불리는 월경 주기를 이용한 크나우스 오기노법에 따라 계산됩니다. 

리듬피임법(크나우스-오기노법) 알아보기

독일의 헤르만 크나우스와 일본의 오기노 규사쿠가 각각 발견한 방법에 따른 피임법으로서 두 사람의 이름을 따서 크나우스-오기노법이라고 불립니다. 이 방법은 가장 짧은 월경주기에서 19를 뺀 값을 안전기의 길이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 안전기가 시작되는 날을 배란기가 가장 긴 주기에서 10을 뺀 값으로 생각합니다. 이를 피임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임신률은 연간 9%라고 합니다.

표준일 피임법

표준일 피임법은 리듬피임법보다 간단하기지만 생리주기가 항상 26일에서 32일 사이인 여성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준일 피임법으로 볼 때 생리주기 처음 7일이 안전기이고, 8일째부터 19일째 까지는 가임기입니다. 20일 째 부터는 다시 안전기가 시작이됩니다. 피임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임신률은 연간 5%라고 합니다.

따라서 네이버에서는 다양한 경우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크나우스 오기노법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배란일 계산기 바로가기

 

임신 가능일 계산기 2 - 산부인과 홈페이지

어떤 산부인과에서는 임신 가능 주기를 계산할 수 있는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간단한 임신가능일을 계산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생리일과 생리주기만으로 계산하므로 간단하고 대략적으로 알 수 있으니 참고사항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래로 병원 홈페이지

미즈아이 산부인과 홈페이지

 

 참조

날짜피임법


출산전후 휴가 및 유산 사산 휴가 급여 안내
입주위 여드름 증상 원인과 예방방법 안내
까스활명수 효능 복용법 부작용 안내
수두 증상 원인 치료 방법 및 예방접종 방법 안내
생활 건강 정보
페리덱스 구내염 효과 및 부작용 안내
둘코락스 에스 좌약 효능 부작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