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주민등록 등본 발급 및 주민등록 초본 인터넷 무료 발급 방법

2016. 1. 22.

행정 업무를 위해서 주민등록 등본이나 초본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주민센터나 구청 등의 관공서에 찾아가지 않고서 인터넷으로 집에서 손쉽게 주민등록 등본, 초본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관공서에 찾아가는 시간, 교통비도 들지않고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인터넷으로 어떻게 발급받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민원 24사이트에 접속합니다.(http://www.minwon.go.kr) 그럼 페이지 좌측 상단에 주민등록표등본(초본)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럼 로그인 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가지고 계신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 해줍니다. 로그인 방법은 일반적인 은행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그럼 주민등록 등본, 초본 교부 신청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등본을 떼고 싶다면 등본 메뉴를, 주민등록 초본을 떼고 싶다면 초본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해당 신청 페이지에서 원하는 양식을 선택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우선 성명과 생년월일을 확인하고 주소를 알맞게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교부받고자 하는 등본 혹은 초본에 기재될 과거 주소변도 이력사항, 동거인 기재 여부, 세대주와 세대원의 관계, 전입일, 세대구성사유, 세대원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기 여부를 확이하여 선택해줍니다.

만일 여기서 수령방법을 바꾸고 싶다면, 수령방법선택에서 수령방법란의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다음처럼 수령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원하는 수령방법을 선택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신청일을 확인한다음,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진행 사항이 다음처럼 표시됩니다.

그리고 잠시 후에 다음과 같이 신청내역창이 뜹니다. 처리상태에 처리완료로 떳다면 성공입니다. 

여기서 문서출력을 누르면 인쇄를 위한 페이지가 뜹니다. 여기서 인쇄하기를 눌러 신청한 주민등록 등본 혹은 초본을 출력합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사용하는 프린터가 민원발급이 가능한 프린터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공유프린터는 사용할 수 없고 컴퓨터와 직접 연결되어 있는 로컬 프린터 혹은,  IP로 연결된 네트워크 프린터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일 사용하고 있는 프린터가 지원대상 프린터가 아닐경우,임시로 호환 가능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민원발급 지원 가능 프린터 목록에서 ‘지원 프린터 목록’을 선택하여, 호환가능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프린터를 사용할 경우 대부분 특별한 문제없이 출력이 가능할 것입니다. 

번거롭게 주민센터에 가서 발급받는 것보다 간단하고 편리한 집에서 간단하게 무료로 주민등록 등본, 초본을 발급받는 방법이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 신청 방법 및 번호 확인 방법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확인방법 안내
기업은행 분실신고 전화번호 안내
토익시험 준비물 필기구 안내
농협 신용 카드 발급 자격 조건 안내
전기사용 신청 방법 안내 - 기존설비, 외선공사
병무청 전화상담 문자상담 전화번호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