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손보험이란? 가입전 주의 사항 및 꼭 알아야할 것들.

2015. 12. 16.

실손의료보험은 보험가입자가 치료과정에서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 상품입니다. 가입자가 실제 치료를 위해 지출한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실속을 추구하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으면서 인기가 있는 보험입니다. 월 납입 규모가 너무 큰 보험을 넣기보다는 큰 액수를 보장 받을 수는 없지만 의료 지출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실손보험이 사람들의 주목을 끈 것이죠. 하지만 이런 실손보험에도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실손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확인해야 될 사항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실손보험 보장 제한 사례

- 소액의 진료비와 약값

실손 보험은 보통 입원과 통원치료를 보장합니다. 이 때 보장되는 의료비는 ‘용양급여’와 ‘의료급여’중에서 본인부담금과 ‘비급여 금액’의 합계액입니다. 이때 입원보장의 경우는 이 금액의 90%를 지급합니다. 

통원은 외래진료비 2만원 한도 처방조제비 10만원 한도의 보험금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통원보장의 ‘공제금액’으로 인해 실손의료보험에서 받을 금액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기도 한데요. 이 공제금액이 외래진료는 방문 1회에 1만~2만원 처방조베비는 처방전당 8천원의 비용을 뺀 나머지 금액을 보험금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외래진료비 1만원 이내와 8천원 이내의 약값을 지불했을 경우에는 보험 지급을 받지 못합니다.


- 치과 및 한방치료에서의 비급여 의료비

실손보험 보장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치료에서 발생하는 본인 부담 의료비만 보장됩니다. 치과 및 한방치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는 비급여 항목이 많으므로 실손보험 보장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약관에서 보장하지 않는 질병

산부인과 질환, 불임, 요실금, 비만, 정신과, 선천성 뇌질환, 미용목적의 하지정맥류, 에이즈, 영양제, 호르몬제, 해외의료 기관에서의 치료 등은 약관에서 보장하지 않으므로 실손보험 보장에서 제외됩니다.

- 입원비의 보장 제한

1일 평균 최대 10만원까지 지급되며, 6인실 이상 상급병실에서 발생한 의료비의 50%까지만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 입원기간 제한

동일한 병명에 대해 최초 입원일로부터 365일까지만 보상됩니다. 이후 90일 경과후에 새롭게 보장이 가능해집니다.

장점

- 건강보험 적용을 못받는 사람도 실손의료비 보장 받을 수 있음.

건강보험료 체납이나 자동차사고 산재사고를 당한 후에 관련 법령으로 보상받지 못한경우에만 실제 의료비의 40%까지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의무

- 계약 후 알릴 의무

 직업을 변경하거나 오토바이 운전등의 위험한 상황에 계속 노출되는 경우 회사에 이와 같은 사실을 고지해야합니다. 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보험금을 제대로 받을 수 없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 본인이 부담한 의료비 범위에서의 보장

실손보험은 본인이 부담한 의료비 내에서 보험금이 지급이 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다른 회사에 여러 실손 보험을 가입한다고 해도 보험금을 더 받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중복 가입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갱신형 보험 상품

실손보험은 갱신형 상품입니다. 3년 주기로 나이, 의료비용 등을 감안하여 보험 비용이 변경됩니다.  2012년에 2009년 10월 이전 가입자의 3년 보험료 갱신 주기를 맞아서 60% 가까운 보험료 인상이 이루어진 일이 있습니다. 따라서 연령이 높아질 수록 비용이 크게 올라갈 염려가 있습니다.

- 보장범위의 축소

실손보험이 크게 인기를 끌게 되어 가입자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의료비 지출이 많아지면서 실손보험의 보장범위가 2009년 10월 기존 100%(손해보험 기준)에서 90%로 줄어들었습니다. 

- 가입 제한

병력이 있거나 현재 치료중인 사람은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 방법

보험금 청구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영수증입니다. 진료비의 내역이 나와있는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보험회사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각 회사의 청구 방법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게 입원, 통원, 처방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입원시 진단서와 진료비 세부내역서, 진료비 게산서(병원 발행 영수증) 가 필요합니다. 통원은 병명확인 가능한 서류(진단서, 소견서, 진료확인서, 병명이 있는 통원 확인서 등)와 계산서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처방의 경우는 처방전과 일자별 약제비 계산서(영수증) 이 필요합니다. 

각각의 경우에 대한 증빙 서류를 준비하고 청구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이 때 카드 영수증은 증빙서류가 될 수 없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참고 

http://www.lifentalk.com/136

 


서울도시가스 kb국민카드 제휴카드 이용안내
엘지유플러스 고객센터 전화번호 안내
sc 제일은행 고객센터 전화번호 상담안내
kt 올레 고객센터 전화번호 안내
청소년 가출 상담 전화번호 문의번호 안내
가까운 고용센터 찾는 방법 안내
부산은행 고객센터 전화번호 및 수수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