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을 어떤 것으로 들어야할 지 막연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본인이 어떤 가입대상에 해당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보험 종목은 크게 개인용 자동차보험, 업무용 자동차 보험, 영업용 자동차 보험, 이륜 자동차 보험으로 구분됩니다. 개인용 자동차 보험은 법정 승차정원 10명 이하의 개인 소유 자가용 승용차에 해당되며 업무용 자동차 보험은 개인용을 제외한 모든 자가용 및 관용차, 건설기계가 해당됩니다. 영업용 자동차 보험은 영업용 자동차 및 건설기게, 렌트카가 해당되구요. 이륜 자동차 보험은 이륜자동차와 원동기 장치 자전거가 이에 해당합니다.

자 그럼 자동차 보험료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순보험료와 부가보험료로 구성이 되는데, 순보험료는 사고발생시 보상에 필요한 보험금이고 부가보험료는 보험회사 운영비로 쓰이는 비용입니다. 이 보험료가 회사별로 각기 자체통계에 근거하여 산출되고 회사 운영비용이 다르므로 부가보험료도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회사마다 보험료가 다르니 여기서 각 회사별 보험료를 잘 확인해야될 필요가 생기는 것이죠.


그럼 어떻게 보험료가 결정되는지 계산 공식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보험료는 다음 공식으로 결정됩니다.

적용보험료 = 기본보험료 x 특약 요율 x 가입자 특성 요율 x (우량할인 혹은 불량할증요율 + 특별 할증률) x 물적사고 할증기준요율 x 기명피보험자 연령 요율 x 특별요율 x (1+ 단체업체특성요율)

 

 

좀 복잡하죠. 그래서 각각의 요소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를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자 특성요율은 가입자의 보험가입 경력, 교통법규 위반 경력 등을 고려해서 결정이 됩니다. 보험에 가입한 기간에 따라 차등적용되는 보험가입 경력요율이 있으며, 교통법규위반실적에 따라 보험요율이 최대 20%까지 할증되는 교통법규위반 경력요율이 포함됩니다.

특별할증은 위장사고, 자동차를 이용한 범죄행위 등 사고 야기자 및 사고 다발자 등에게 부과되는 항목입니다.

특별 요율은 자동차의 구조나 운행실태가 동종 차종의 일반적인 형태와 상이한 자동차에 대해 특별위험 요소를 고려하여 적용되는 요율입니다. 에어백 장착 자동차 요율, 스포츠형 자동차 요율 등이 있습니다. 이 때 ABS장치 자동변속기 장착, 도난방지장착 자동차 등 안전 요소를 강화했을 때는 할인 요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특약요율은 기본 약관에 추가하여 특별약관을 첨부할 때 적용받는 요율입니다. 운전자 한정운전 특약 , 운전자 연령 한정운전 특약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피보험자가 피보험자동차에 대해아 운전할 사람을 한정하였을 경우, 사고시 혜택도 한정되므로 주의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특약 요율 등은 보험사마다 상이하게 적용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보험사에 대해 가기 견적을 내어보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보험료가 싸다고 해서 결정하게 되면 실제 사고시 보험 적용을 받을 때 제대로 보상을 받지 못할 수 도 있으니, 보험 혜택 여부를 신중하고 꼼꼼하게 확인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의 신뢰도 등의 외부여건도 중요한 고려요소가 되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각각의 보험사 별로 비용을 비교하기 위해서 손해보험협회 공시실의 자동차 보험료 비교조회 서비스를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 http://kpub.knia.or.kr/adic/AInsProdPrim.knia )다음은 활용 예시입니다.


우선 해당 링크로 접속해서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기본적인 보험 가입 정보가 나옵니다.

여기서 보험료 순위 및 회사별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https://www.kidi.or.kr/notice/car_insurance.asp


불국사 템플스테이 일정 프로그램 안내
남산타워 가는길 순환버스 상세 안내
오대산 국립공원 소개 및 연락처, 이용안내
부산타워 이용요금 운영시간 및 주차 안내
전기차 작동원리 및 주행 상황별 작동방식 이해하기- 회생제동, 발진가속 등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확인방법 안내
운전면허 안전교육 교육장 위치 찾기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