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사 원인 및 설사 멈추는 방법 총 정리

2015. 12. 21.

여름에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거나, 갑자기 복통과 함께 설사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체력도 빠지고 힘이 쭉 빠지게 되는데요. 이런 설사에 좋은 음식과, 설사 치료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설사의 원인

음식으로 인한 설사 : 설사는 비위기능이 약할 때, 찬음식을 많이 먹거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 강한 자극성 음식등을 먹고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냉한 체질인 사람이 찬음식을 많이 먹거나, 열한 체질인 사람이 열한 음식을 많이 먹는 경우에도 설사가 생깁니다.

정신적인 이유로 인한 설사 : 흔히 과민성 대장증이라고 부르는 설사인데요. 극심한 스트레스와 과도한 신경 사용으로 인해서 생기는 설사입니다. 이러한 정신적인 이유로 대장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데요, 한번 발생하면 잘 낫지 않고 재발이 쉽다고 합니다.


감염으로 인한 설사: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식중독 등의 감염으로 인한 설사인데요, 극심한 복통과 함께 갑자기 발생하며 고통스러운 증상을 동반합니다. 이는 위험한 경우가 많으므로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암으로 인한 설사 : 만성적인 설사인 경우, 의심해 봐야될 것으로, 암등의 병으로 인한 설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음식으로 인한 설사가 가장 많은데요, 뭘 잘못먹었는데, 그 다음날 설사가 난다든지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름에 덥다고 찬음식을 많이 먹고서 설사가 나는 경우라든지, 기름진 고기를 갑자기 많이 먹고서 설사를 한다든지 하는 증상입니다. 다른 원인으로 인한 설사는 회복에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지만, 음식으로 인한 것은 적절한 음식으로 대응이 가능하고, 평소에도 음식을 먹기전에 과하게 먹지 않는지 조금 신경을 쓰게 되면 충분히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밤에 덥다고 이불을 덮지 않고 배를 차게 하고 자게 되면 장이 냉해져서 설사가 생기기 쉬우니, 이런 점도 유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사의 증상

설사를 하게되면, 몸의 수분이 다량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탈수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몸에 적절한 방법으로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따뜻한 음료, 이온 음료 등을 통해 몸의 수분을 공급해주도록 합니다.

만일 아이가 설사를 하게되면, 볶은 보리를 뜨거운 물에 타서 먹이면 위장을 편하게 해주고 수분 보충도 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 치료법

 

 

수렴작용을 하는 탄닌 성분을 많이 가진 음식

떫은 맛을 가진 과일을 먹으면 설사를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도토리, 매실, 감, 살구, 배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는 떫은 맛은 탄닌 성분으로 인한 것으로  강한 수렴작용을 해서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작용이 설사를 멎게 하기 때문입니다.

매실 : 매실은 3독을 없앤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몸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특히 장 관련 질환에 좋습니다. 매실은 구연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구연산은 해로운 박테리아와 세균의 활동을 억제하여 배탈의 원인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청을 먹으면 설사가 가라앉고 진정됩니다.

도토리: 마른 도토리를 가루로 마들어서 먹습니다.

홍시: 홍시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홍시에 포함된 떫은 맛의 탄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 배에도 탄닌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배를 갈아 마시면 탈수로 인해 손실된 수분도 보충하면서 설사를 멎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석류: 석류에도 탄닌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설사에 도움이 됩니다.

장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팩틴 성분을 많이 가진 음식

사과: 사과에는 팩틴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장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이는 설사와 복통으로 인해 경직된 장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바나나에도 팩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차가워진 장을 따듯하게 해주는 회복 음식

마늘 : 마늘은 세균감염으로 인한 설사에 유용한데요, 마늘을 삶은 물을 마시거나, 식전에 구운 마늘을 3개정도 먹으면 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따뜻한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찬기운으로 인한 설사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 : 대추는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중의 하나로서, 설사를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설사로 인해 소진된 체력과 기운을 북돋아 주는 회복 음식

찹쌀: 찹쌀은 성질이 따뜻해서, 설사로 인해 차가워진 속의 온기를 돋아줍니다.

: 밤에는 소화가 잘되는 양질의 당분이 있어 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설사가 심할 때는 생밤을 먹으면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근 : 연근은 장 점막을 회복시키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수렴작용이 있어서 설사에 도움이 되는데요. 밥에 넣어 먹어도 좋고,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은 졸여서 먹으면 됩니다.

: 마는 장내 유해한 세균을 줄이고 유익한 세균을 늘려주는 좋은 역할을 합니다. 마죽을 끓여서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 꿀은 심한 설사로 인해 소진된 기력을 보충해주고 장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주의할 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 고기, 오일 샐러드,

자극성 음식 : 카페인 함유 음료, 커피, 담배, 콜라

유제품: 우유, 요쿠르트, 치즈

익히지 않은 음식: 생선회, 육회, 야채즙, 녹즙, 과일주스

찬음식: 얼음, 회, 아이스크림

이와 같은 설사에 좋음 음식을 섭취하고 좋지 않음 음식을 먹지 않음으로해서, 급한 설사 증상을 완화하고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설사가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무엇보다도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를 항상 따뜻하게 해주고 찬 음식을 먹는 것을 주의하면서, 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주게 되면, 만성적인 설사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http://www.baekdunet.com/bbs/board.php?bo_table=05_3&wr_id=5781



핸드폰 찾기 - 분실 폰 검색 및 습득시 대처 방법 안내
건강 정보 안내 페이지
단풍마의 효능 정리
제과제빵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풀이 해설 [제빵기능사 필기 2011년 1회 기출문제]
육두구 효능과 부작용 안내
햄프씨드 부작용 및 하루 섭취량, 효능 안내
주택청약통장 순위확인서 발급 방법 및 청약 1순위 조건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