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민은행 청년 희망적금 금리 및 저축장려금 안내

2022. 3. 3.

국민은행 청년희망적금 금리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이 많이 계실 텐데요, 이번 글에서 금리를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축장려금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2월 21일부터 가입이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구체적인 금리와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싶은 신 분은 이번 글을 읽어보시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국민은행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국민은행에서 운영하는 청년 희망적금 금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상당 메뉴를 통해서 예금상품 안내 메뉴를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예금 상품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국민은행에서 운영 중인 예금과 적금 상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창이 있습니다.

.

여기서 상품명 검색을 통해서 청년희망적금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청년희망적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예금 안내 페이지에서 kb청년희망적금 항목을 바로 보실 수 도 있습니다.

국민은행 청년 희망적금 금리는 최고 6%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해당 항목을 클릭하시면 상세 안내 페이지로 이동해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 금리는 5.0%이고요, 조건에 따라서 추가 금리 우대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국민은행에서는 급여이체 등록을 하면 연간 0.5%를 추가 이율로 받으실 수 있고요, 자동이체 시에는 연 0.3% 그리고 첫 거래 우대 연간 0.5% 우대를 받아서 최대 6%까지 금리 적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국민은행 청년 희망적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은행 청년 희망적금 가입 조건 및 유의사항

  • 나이요건 :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 소득요건
    • 직전연도 총 급여액 3,400만 원 이하
    • 직전 과세기간 종합소득 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2,600만 원 이하
  • 계약기간 : 24개월
  • 저축금액 : 최소 1천 원 이상 최대 50만 원 이하, 연간 납입한도 600만 원
  • 이자지급시기 : 만기 일시 지급식
 

.

국민은행 청년 희망적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나이 조건과 소득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 병역복무 기간은 가입 연령에서 빼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병적증명서로 병역이행사항이 증명되는 경우에 6년 이내 기간은 가입연령에서 제하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산을 했을 때 만 34세 이하인 경우에는 나이요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봅니다. 현역병은 물론이고 장교나 준사관, 부사광 그리고 사회복무요원, 의무경찰, 의무 소방원으로 근무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국민은행 청년 희망적금 저축장려금 안내

저축장려금은 만기 해지 시 이자소득과 함께 지급되는 금액입니다. 가입일부터 12개월까지는 적금 납입원금의 2%를 저축장려금으로 받으실 수 있구요, 이 때는 최대 12만원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13개월부터 24개월까지는 적금납입원금의 4%까지 받으실 수 있으며 최대 24만 원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저축장려금은 정부지원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예산 변경이나 정책 변경으로 인해서 지급 중단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청년 희망적금 신청은 kb스타뱅킹을 통해서 신청하거나 은행 창구를 방문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과세 종합저축으로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청년희망적금을 통해서 발생한 이자는 비과세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만기일 이후의 이자는 과세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청년희망적금 중도해지 시 비과세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전전 연도 과세기간의 신고소득을 기준으로 가입한 경우에 만일 이후에 직전 과세기간의 신고소득이 상승하게 되어 기준 소득요건을 넘어서게 되면 이자소득 과세가 되게 된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희망적금 특별 중도해지는 특별한 사항에 대해서 해지를 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가입자의 사망이나 해외로 이주한 경우 또는 천재지변이나 가입자의 퇴직이나 폐업, 상해나 질병이 발생할 경우 그리고 금융회사의 영업정지나 파산에 해당하는 경우에 특별해지사유 신고서를 작성해서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기본이율을 적용받아서 해지가 가능하고요, 이자소득세나 농어촌특별세는 비과세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특별 중도해지를 한 다음에는 청년희망적금에 다시 가입할 수는 없다는 것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추가 문의사항이 있을 때는 국민은행 고객센터로 연락하셔서 문의하시면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 상세히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문의전화번호를 적극 활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국민은행 청년희망적금 금리를 살펴보았고요. 저축장려금이 얼마나 지급되는지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저축은 경제활동과 자산관리를 위한 기초인데요, 저축을 장려하기 위해서 이러한 제도가 시행되고 상품운용이 되는 것이 청년들의 삶과 저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 살펴본 금리와 주의사항 등을 잘 살펴보시고요,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