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십이간지 순서와 동물에 대하여

2021. 11. 12.

12간지 순서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12간지 순서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간지가 무엇인지를 알 필요가 있는데요, 간지는 동아시아 율력 체계를 의미합니다. 간지는 십간과 십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십간은 하늘을 의미하구요 십이지는 땅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십간은 천간이라고 부르기도 하구요, 십이지는 땅을 의미하는 지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따라서 보통 12간지라고 하는 것은 십이지인 지지를 말하는 것이죠. 12지간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럼 먼저 12간지 순서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십간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의 순서로 되어있고요 십이지는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의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12지간 의미하는 동물을 각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12시쯤에 붙은 동물이 언제부터 유래 되었는지는 정확히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전통적으로 해당 동물이 연결되어서 쉬고 있습니다.

각각의 지지와 연결되어 있는 동물은 표를 통해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양오행 사랑의 어떤 오행과 연결되는지도 확인하실 수 있고요 계절도살펴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럼 12간지 순서를 알고 싶으신 분은 위와 같은 표를 참고하셔서 보시면 될 것 같구요 궁금한 사항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관련 글 더보기 -

https://eyetoeye.tistory.com/1152

 

십이간지 순서와 동물에 대하여

12간지 순서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12간지 순서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간지가 무엇인지를 알 필요가 있는데요, 간지는 동아시아 율력 체계

eyetoey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