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근로자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및 수수료 안내

2020. 6. 21.
건설근로자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이번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설현장에서 근무를 하면서 근무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잘 활용하면 여러가지로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럼 건설근로자 경력증명서를 어떻게 발급 받는지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근로자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안내



건설 근로자 하나로 서비스에서 경력 증명서 발급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하나로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참고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 목적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설 근로자 경력증명서는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으로 마련된 법적 근거로 통해서 실시된 제도입니다. 이러한 경력증명서를 통해서 퇴직 공제 이력 뿐만이 아니라 한국고용정보원의 고용보험이력을 포함해서 교육훈련이 수내역과 국가 자격증 발급 내역을 함께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제도개선을 통해서 건설현장에서 오랜 기간 기간 근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근무경력을 제대로 입증하기 어려워서 제대로 된 처우를 받지 못하는 것을 근로자들이 제대로 된 처우를 받을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었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건설근로자는 자는 건설근로자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아서 근무경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력을 입증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현장에서 근무를 하면서 기술적으로 일을 한 경우에 그에 해당하는 대우를 받을 수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건설근로자 경력증명서 법적 근거

그럼 관련 근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제 9조 제 3항에 위와 같은 경력증명서의 발급에 대한 내용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규정되어 있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제회에서는 건설근로자가 경력증명서를 발급을 신청 하는 경우에 근로자의 근로자로서 글 확인해서 경력증명서를 발급할 관련 자료에 조회를 요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력증명서의 발급절차에 필요한 사항은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관련자료에 조회를 요청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고 실제로 구체적인 절차는 고용노동부 소관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럼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 어떤 상황에 대해서 경력증명서가 발급이 되고 경력 관리 항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 대상은 퇴직 공제 가입 피공제자를 포함한 모든 건설근로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러한 경력 증명서에서 관리할 수 있는 경력은 근무 경력과 교육훈련 경력 그리고 기술기능 자격증 사항에 대해서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경력인정범위 난 다음 표를 통해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근무 경력과 교육훈련 그리고 기술 자격증에 대해서 관리를 할 수 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근무경력을 경우에는 퇴직 공제를 포함해서 고용보험 사업자별 근무 경력을 인정받아서 근무경력으로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훈련은 공제회 실시 교육훈련과 고용노동부에서 설치된 교육훈련을 포함해서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관리하는 국가자격증은 기술 자격증으로 경력 인정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건설근로자 경력증명서 수수료

이와 같은 경력 증명서는 발급수수료는 무료로 발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 할 때는 수수료 무료로 발급이 가능하고요, 방문을 해서 발급을 할 때는 2,000원을 발급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인터넷으로 필요한 경우에 발급을 하시면 무료로 빠르게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으니 인터넷을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력증명서를 창고에서 발급하는 경우에는 2,000원에 수수료가 부과되지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구나 공인증명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건설근로자공제회 보낼 직접 방문해서 발급 받으시는 것도 편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 지역 번호 없이 1666-1122번으로 연락을 해서 경력증명서 발급에 관련된 문의를 하시면 상세하게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경력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경력증명서를 발급해주는 목적과 경력증명서를 통해서 관리할 수 있는 경력 범위에 대해서도 알아 보았습니다. 건설현장에서 오랜 기간 근무를 한 경우라면  경력관리를 통해서 제대로 된 처우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건설 근로자를 위해서 개선된 제도를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쪽지 차단 방법 설정하기 - 카페 쪽지 차단, 아이디 차단 방법
지하철 도착정보 실시간 위치확인 서비스 - 서울 대중 교통 지하철정보 안내
네이버 댓글 아이콘 퍼스나콘 변경 방법
건설근로자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및 수수료 안내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교육장 찾는 방법 안내
네이버 카페 메일 차단 방법 안내 - 단체메일 한번에 수신거부로 차단하기
하인리히 법칙 뜻 과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