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인리히 법칙 뜻 과 의미

2020. 6. 9.
하인리히 법칙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하인리히 법칙이 어떤 것인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인리히법칙은 사고의 법칙이라고도 많이 불리는데요 왜 그런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인리히 법칙이란?

하인리히법칙은 미국의 하인이 일하는 사람이 사고를 분석해서 발견한 재발생 비율에 대한 법칙입니다. 아이디는 보험회사 직원 이었는데요 1920년대 보험 회사 직원으로 재직하면서 약 5000건을 사고를 하나씩 분석해서 일정한 법칙을 발견을 하였습니다. 그 법칙은 사고가 발생할 때 일정한 비율로 발생 했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사망 하는 정도에 중대한 사고가 한 건이 발생하게 되면 그에비례에서 29건의 경상해 사건이 발생을 하고 300건의 무상해 사고가 발생 한다는 것이 그 비율입니다.




이런 사고 비율을 정리를 해본 결과 사고 발생비율이 큰 사고와 경상 해 그리고 사소한 사고가 각각 1대 29대 300의 비율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고 합니다.


하인리히 법칙이 의미하는 것

하인리히 법칙 의미하는 것은 중대한 사고가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아닌 일정한 과정 속에서 그 결과로서 발생하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00건의 경미한 사고가 조금씩 발생하며 사고 가능성이 높아 지다가 경상해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상의 사건이 발생을 함에도 불구하고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사망사고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장에서는 경미한 사고가 발생하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지기 전에 사고 원인을 잘 분석하고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막을 수가 있습니다. 
하인리히 법칙은 근본적으로 이러한 사고가 불안전한 행동과 상태와 불안전한 상황으로 인해서 발생을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 위험 요인이 누적이 되어서 점진적인 큰 사고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안전수칙의 중요성

따라서 안전보건 수칙을 잘 지키고 하인리히가 발견한 영화같은 사고 비율을 근본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소한 안전 사고부터 이어지는 큰 사고는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지키고 안전관리를 철저하게 하면 대부분 막을 수가 있습니다.


안전보건수칙은 작업 전에 안전 점검을 하고 작업 중에 정리정돈을 잘 하는 것부터 출발합니다. 그리고 작업장 안전통로를 충분히 확보하고 개인보호구를 를 정확하게 착용을 해야 합니다. 전기 작업이나 위험한 작업을 할 때는 개인방어 기구를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반드시 지키면 하인리히 법칙에서 이야기하는 사소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거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경미한 사고 수준에서 더 이상 큰 사고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누수 원인 5가지 분석 - 집에 물이 샐때 확인해보세요.
물티슈 유해성 얼마나 될까? 주의사항 독성정보 확인
이사업체 비교 할 때 체크사항
서울도시가스 고객센터 전화번호 안내
자동차 튜닝 신청 방법 및 수수료
하인리히 법칙 뜻 과 의미
그린카 사고 처리 방법과 고객센터 전화번호 및 휴차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