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콘 됐다 안됐다 할때 조치방법

2020. 6. 7.

리모콘 됐다 안 됐다 할 때 조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모콘을 을 장기간 사용 하지 않다가 다시 사용하려고 할 때 이런 문제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에어컨을 오랜만에 사용하려고 리모콘을 작동 시키려고 하는데 에어컨 동작이 됐다 안 됐다 하면서 리모콘이 잘 작동이 안 될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그리고 문제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에어컨 리모컨 됐다 안 됐다 조치 방법

1. 액정에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
2. 건전지 누액 확인
3. 건전지 교환

크게는 이와 같은 세가지 과정으로 조치를 할 수가 있습니다.

배터리 확인



대부분의 경우에는 배터리가 오래되어서 배터리누액으로 인한 이상일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확인을 먼저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배터리를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운전 버튼을 눌렀을 때 리모컨 표시창이 들어온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리모컨에 액정표시 장이 정상적으로 들어오지 않을 때에는 배터리가 약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는 화면이 나타났다가 꺼졌다가를 반복하면 배터리가 약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송신부 확인



두 번째로 확인할 사항은 리모컨 이쪽에서 송신하는 신호가 제대로 나오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 아이 리모컨은 적외선 방식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육안으로는 신호가 제대로 나오는지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휴대폰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휴대폰에 카메라를 이용해서 리모컨 쪽 중심부를 촬영을 하는 상태에서 리모컨 버튼을 눌러 봅니다. 이때 휴대폰 카메라에 잡힌 리모콘 화면에서 깜빡깜빡 거리는 불빛이 보이면 리모컨을 송신 부에서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사람의 눈으로는 볼 수 없지만 휴대폰 카메라로는 이런 불빛을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이 방법을 이용해 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능 지원여부 확인

세 번째로는 리모컨의 특정버튼 만 제대로 잘 작동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리모콘은 공용으로 출시되기 때문에 어떤 특정한 기능을 작동시키는 버튼의 경우에는 동작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모컨 눌렀을때 본체에서 신호음이 들리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모델에 구현되지 않은 기능일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상하 바람 조절 이라든지 먼지량 측정 전력량측정 거 같은 특정 기능은 포함되지 않는 모델이 있기 때문에 현재 가지고 있는 모델이이 기능을 지원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리모콘 간섭

네 번째로는 간섭으로 인한 작동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입니다. 삼파장 형광등을 사용하시구 나 네온사인과 같은 강한 빛을 이용하는 조명을 사용하고 있다면 강한 빛으로 인해서 리모콘 작동이 잘 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조명을 끈상태에서 테스트를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테스트를 해 보고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서비스센터로 도움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리모콘이 됐다 안 됐다 할 때 조치 사항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리모콘 고장으로 인한 것인지 건전지가 다 떨어져서 생기는 문제인지 간단하게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리모컨으로 인해서 고민이 되실 때 참고하셔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위니아 에어컨 고객센터 전화번호
코지마 안마의자 고객센터 전화번호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방법
엘지 청소기 필터, 에어컨 냉장고 필터 구매 방법 안내
에어컨 자가 점검 포인트 5가지
리모콘 됐다 안됐다 할때 조치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