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사기 전화번호 조회, 계좌 조회 방법 안내

2020. 5. 28.
인터넷 사기가 의심될 때 전화 번호를 조회하는 방법과 계좌를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면서 인터넷 사기 피해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거래 전에 상대방의 계좌번호나 전화번호를 체크해보고 거래를 하시면 인터넷 사기를 당할 확률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어떻게 전화번호를 조회하고 확인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사기 의심 전화번호 계좌번호 조회 방법



 경찰청에서는 사이버안전 인터넷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이 페이지에서는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인터넷 사기 의심 전화와 계좌번호 조회를 할 수 있는 서비스 페이지를 이번 글을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사기 의심 전화번호 확인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다음과 같이 신고 여부 확인 항목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전화번호나 계좌번호를 선택해서 조회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본인이 확인하고자 하는 상대방 전화번호와 계좌번호를 입력한 다음에 조회 버튼을 누르면 해당 번호로 접수된  신고가 있는지 이력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최근 3개월  이내에 3건이상 접수된 민원이 있다면 해당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이 방법을 통해서 많이 민원 접수가 된 번호라면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넷 사기를 방지하기 위한 5가지 주의사항 안내





  인터넷으로 거래를 많이 하기 때문에 인터넷 거래 자체를 막을 수는 없지만 인터넷 거래도 중에 사기를  당할 확률을 낮출 수는 있습니다.    인터넷 사기예방 5계명을 잘 지키면 보다 안전한 인터넷 쇼핑과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인터넷 거래는 가능한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거래를 한다는 것입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거래 추적이 가능하고 현금 보다 보다 안전하게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쇼핑몰을 이용합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쇼핑몰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쇼핑몰이 보다 더 신뢰할 수 있습니다. 이때 대형 오픈마켓이라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사업자 정보를 확인하는 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싸고 좋은 물건을 얻기 위해서 가격이 싼 것에만 집중하다보면 턱없이 싼 가격에 홀릭이 싶습니다. 따라서 턱없이 싼 가격을 제시하면서 현금 직거래를 유도하는 경우에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직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직접 만나서 물품을 정확하게 확인한 다음에 거래를 하는 것이 사기를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금융거래 주의점 안내

  앞에서 인터넷  사기를 방지하기 위한 5계명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온라인 금융거래를 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피싱사이트 나 기타 해킹 등을 위협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금융거래를 할 때 특히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주의사항은 온라인 은행이나 신용카드 사이트를 이용할 때 주소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주소를 교묘하게 위장한 피싱 사이트들이 발견되고 있으므로 조심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금융기관이나 정부 기관에서는 전화나메일로 개인 정보를 확인하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정보를 요청하는 메일은 일단 의심하고 곧바로 개인정보를 보내 주지 않도록 합니다.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USB 와 같은 이동식 저장 장치에 보관해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보안카드는 본인이 보관하며 사용하고 온라인 장소에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금융거래를 한 경우에는 문자 서비스를 신청을 해서 거래 내역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두도록 합니다. 금융 서비스 홈페이지를 이용할 때에는 금융기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안 프로그램 필수적으로 설치를 하고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금융 기가 로그인 비밀번호는 다른 사이트 비밀번호와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보안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공공장소에서는 금융 거래 사이트 접속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공공장소에 있는 컴퓨터의 경우에는 보안에 특히 취약하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이용하는 사이트는 가급적이면 접속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에서의 사이버 안전 생활 안내

  최근에는 컴퓨터가 없는 집이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을 이용해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집에서 이용할 때는 가족이 공유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때 부모의 주민번호나 신용카드번호 그리고 기타 비밀번호를 다녀와 공개하고 공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게임은 규칙을 정해서 이용하도록 하고 아이템 거래 계정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의 사이버상 활동에 대해서는 항상 대화하고 점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어린 자녀가 인터넷을 통해서 허락 없이 사람을 만나거나 허락 없이 부가 요금을내는 게임이나 정보를 이용하지 않도록 예약 합니다. 또한 저작권에 항상  주위에서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을 인터넷에 올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그 이외에도 인터넷 공간을 이용할때 주의해야 될 사항들이 많이 있는데요, 항상 인터넷이란 오픈 되어 있고   정보 이용과 활용에 그에 따른 책임과 위험이 따른다는 사실을 인지한 것이 필요합니다. 편리한 만 있는 것이 아니라 편리함 뒤에는 그에 따른 책임을 항상 느낄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인터넷 직거래사기 예방 수칙 안내

 합쳐서 인터넷 사기 예방 5계명에 대해서 설명을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예방 수칙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직거래사기 예방수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거래를 하기 전에 경찰청 사이버캅 앱을 활용하는 것입니다.이 앱을 활용해서 판매자의 전화번호와 계좌번호가 사기 피해 신고 이력이 있는 번호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여기서 1차적으로 사기 피해를 어느 정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상대방이 실제 물품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특정 조건을 맞추어 사진을 촬영해서 요청을 합니다. 예를 들어 몇 월 며칠 누구에게 판매할 물품이라고 기재한 다음 해당 사진을 찍어서 물건과 함께 나온 사진을 확인하지 않은 방법이 있습니다. 직거래를 할 때 직접 만나서 물건 상태를 확인하고 대금을 지급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이때 직거래를 하게 되면 사람들의 왕래가 많은 장소에서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한 경우로 택배 거래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판매자 정보를 최대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동안의 거래이력 먼저 확인을 하고 본인 명의의 계좌 여부 그리고 다른 피해자가 존재하는지 여부 그리고 사이버캅 피해 신고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직거래를 할 때 휴일 직전이나 휴일 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에는 사기를 당한지 여부를 파악하는데 시간이 소요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안전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판매자가 보내주는 안전결제 서비스는 한 번쯤 의심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판매자가 가짜 안전결제 사이트 링크를 보내 줄 수도 있기 때문에 해당 URL이 정확한지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이제 체크 할 사항은 유니클로나이니 P2P 등의 안전 결제 사이트의 경우에는 회원 이어야만 거래가 가능하구요, 비회원으로 결제가 되지 않는데 판매자가 보내준 사이트에서는 비회원 결제를 유도 한다면 사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결제 사이트에서 무통장 결제를 권유할 때 입금 은행은 구매자가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정된 은행으로 만 입금하라고 하는 경우에는 가짜라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사기 예방 수칙 안내

 최근에는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사기를 당할 수가 있습니다.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나치게 저렴한 물건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특가 나 한정상품 등을 내세우며 상식적이지 않은 가격을 제시하면 한 번쯤 의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쇼핑몰 홈페이지에서 사업장주소 와 같은 사업자 정보를 확인하시고 거래를 하시는 것이 좋구요, 고객 게시판 운영 여부와 고객 불만 글이 있는지 여부도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대형 오픈마켓인 경우에는 입점한 개별판매자  신뢰성까지는 보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판매자 이력을 확인하고 고객 평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에 블로그나 SNS를 이용해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구매 전에 통신판매신고를 한 업체인지 여부를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약철회가  가능한지 여부도 함께 살펴봐야 합니다. 해외 직구를 하는 경우라면 사이트가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게임 사기 예방 방법 안내

  게임 사기도 최근들어서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이템과 같은 구매 품목을 지나치게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에 사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래 전에 상대방 아이디와 이전 활동 내역을 확인하시고 안전결제 사이트를 통해서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이트 운영자가 공지한 공식 거래 방법과 거래시 주의사항과 피해 예방수칙을 반드시 숙지해야 이후의 거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게임 사기의 경우에 절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하면 안 됩니다. 다른 사람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해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보상을 받기가 어렵기 때문에 특히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무역사기 예방방법 안내

 이메일 무역 사기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된 회사 PC에서 이메일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구요,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변경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출처를 알 수 없는 이메일 열람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메일로 들어온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을 하게 되면 바이러스나 해킹에 노출될 위험이 있으니 특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인터넷 사기 전화번호 조회 방법과 계좌번호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사기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항들도 함께  살펴 보았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사기가 많이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러한 주의사항들을 실천하면서 조심을 하시면 사기를 당할 확률을 많이 낮출 수가 있습니다.


















대구은행 고객센터 전화번호 안내 및 폰뱅킹 수수료 안내
캐시백이란? 캐시백 많은 체크카드 추천
유안타증권 수수료 안내 이체 수수료, 매매수수료
KT 인터넷 속도 테스트 측정 방법 - 스피드 및 품질 확인
서민금융대출 서비스 조회 안내 - 서민금융서비스 1332
GS25 편의점 택배 vs CU 편의점 택배 요금 비용 비교
인터넷 사기 전화번호 조회, 계좌 조회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