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익 파트별 시험시간 및 내용, 만점 점수 안내

2020. 5. 17.
토익 파트별 시험시간과 내용을 비롯해서 토익 만점은 몇 점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요일 홈페이지에 토익 시험 관련해서 상세하게 안내를 하고 있는데요, 토익 시험의 목적과 구성을 비롯해서 성적표까지 어떤 식으로 나오는지 살펴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면서 토익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익 시험  목적

 토익 시험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하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이나 외국인과의 소통능력을 중점적으로 판단을 하는 시험인데요, 실용영어를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토익 시험 유래


 토익 시험은 1979년에 처음 개발 되어서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이 토익 시험에 응시 하고 있습니다. 토익 시험은 전 세계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시험인데요,  다른 나라에서 기업이나 정부기관 승진과 인원 선발 등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2년부터 도입되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토익 시험 구성

 토익 시험은 크게 두2가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듣기 평가 파트와 읽기 능력 파트입니다. 듣기 능력 평가의 경우에는 네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듣기는 약은 사진 묘사와 묻고답하기 그리고 짧은 대화 마지막으로 설명문을 듣고 상황 파악을 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문항수는 100 문제이고요, 평가 시간은 45분입니다. 그리고 토익 듣기 평가 배점은 495점입니다.

 다음 읽기 평가는 문법 어휘를 측정하기 위한 단문 공란 메우기 문제와 장문 공란 메우기 문제를 비롯해서 독해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 문항수는 100 문제이구요, 평가 시간은 75분입니다. 그리고  토익 읽기 평가 만점 점수는 495점입니다.  

 전체  토익 문제 수는 총 200 문제입니다. 시험시간은 120분 이구요, 토익 만점 점수는 990점입니다.



 토익 파트 별 문제 형식

 그럼 토익 파트별로 문제 형식이 어떤 식으로 나오는지를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토익 파트 1 사진 묘사

첫 번째 파트는 사진묘사 파트입니다. 사진에 대해서 짧은 설명문을 듣게 되는데요, 설명을들은 다음에 사진을 가장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는 답을  선택하면 됩니다.

 토익 파트 2 질의 응답

 두 번째 파트에서는 질문을 듣고 적당한 답을 골라내는 문제입니다. 이때 질문과 답변은 문제지에 인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잘 듣고 나서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능력이 많이 필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익 파트 3 짧은 대화

 세 번째 파트에서는 대화를 들려주게 되는데요, 대화를들은 다음에 대화에 대한 질문을 듣게 됩니다. 그럼 해당질문에 맞는 답을 고르는 문제 형식입니다.

 토익 파트 4 설명문

네 번째 파트에서는 어떤 주제에 대한 설명을 길게 듣게됩니다. 설명을들은 다음에 해당 설명에 대한 문제를 제시하게 되는데요, 해당 문제에 대한 답을 선택 가는 방식입니다. 설명문은 문제지에 나와 있지 않고요, 보기는 문제지에 나와 있기 때문에  잘 듣고 보기중에서 적당한 답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토익 파트 5 단문 공란 메우기

토익 파트 5 번째에서는 문장을 완성시키는 문제가 제시가 됩니다.  이런 문장을 완성하기 위해서 문법적인 지식이 필요하구요, 보기중에서 적당한 답을 선택하면 됩니다.

 토익파트 6장 문 공란 메우기


 여섯 번째 파트는 문장이 불완전하게 구성되어 있는 형태인데요, 문장을 자연스럽게 완성할 수 있는 답을 선택하면 됩니다. 독해 능력과 문법 능력이 동시에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토익 파트 7 독해

 일곱 번째 토익 파트는 독해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 형식입니다. 지문을  읽고 난 다음에 해당질문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하면 됩니다.


 토익 출제  분야 및  출제기준


 토익은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영어를 얼마나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 하려고 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 자주 사용되는 표현과 단어 위주로 시험이 출제가 되고요, 업무에 필요한 필수적인 부분들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토익 출제 기준은 미국 영어만 쓰이는 특정한 표현은  재미나는 것을 기준으로 삼고 있고요, 특정 문화의 만 해당하거나 1부 지역에서만 사용되는 표현이나 상황은 피하는 것이 둘째 기준입니다.  그리고 사람은 이름도  여러 나라 이름을 골고루 사용하구요, 직업 또한 특정 분야에만 집중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리스닝 평가에서는 미국 영화 뿐만이 아니라 영국과 캐나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사용되는 발음도 함께 출제가 됩니다.


 토익 출제 범위 안내

 토익 출제 범위는 일상적인 생활에 많이 쓰이는 영화 비즈니스 환경에서 많이 쓰이는 영어를 출제 범위로 잡고 있습니다. 계약이나 협상과정에서 쓰이는 표현을 비롯해서 사무실에서 많이 쓰는 사람과의 거래나 계약과 관련된 내용도 많이 다루어 쉬고 있습니다. 다음 표를 통해서 상세한 출제범위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토익 채점 방법

  토익 만점은 990점입니다. 토익점수는 5점 단위로 평가가 되고요, 토익 성적은 각각의 문제 난이도에 따라서 환산한 점수로 결정이 됩니다.  토익 990점을 맞으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열심히 노력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토익 성적표 양식 안내

 그럼 토익 성적표가 어떤 식으로 나오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익성적표는 듣기  평가점수와 리딩 평가 점수 수를 각각 따로 표기를 해주고요, 전체 합산 점수를 동시에 표기합니다.

 토익 시험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요, 토익 시험의 목적을 비롯해서 시험 구성과 만점 점수까지 한번 살펴 보았습니다. 토익을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이와 같은 토익 시험 구성과 파트별 상세내용을 한번 살펴보시고 시험에 대한 대략적인 감각을 키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휠체어 대여 방법 안내 - 국민건강보험공단
청소년쉼터 문의 전화번호 위치 찾는 방법 안내
KT 인터넷 속도 테스트 측정 방법 - 스피드 및 품질 확인
GS25 편의점 택배 vs CU 편의점 택배 요금 비용 비교
토익 점수 환산기 - 가채점 결과로 토익점수 예상하기
손실없는 사진 확대 waifu2x 이미지 안깨지게 키우는 방법
토익 파트별 시험시간 및 내용, 만점 점수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