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무료 한글 폰트의 대표격인 네이버 나눔글꼴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은 한글의 아름다움을 잘 살리고 보존하는 취지로 만들어진 글꼴인데요, 네이버의 한글한글아름답게 페이지에서 나눔글꼴 정보를 확인하고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네이버 나눔글꼴 페이지로 이동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 페이지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한글의 아름다움을 나눔글꼴로 나누다란 카피라이트가 제일먼저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나눔글꼴은 네이버에서 2008년부터 시작된 캠페인인데요, 매년 새로운 글꼴을 말들어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에는 나눔 스퀘어 글꼴을 배포해서 제목 서체에 적용하기 좋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눔스퀘어 글꼴뿐만아니라, 나눔 바른펜, 나눔 바른고딕, 나눔글꼴 에코, 나눔 손글씨, 나눔 고딕,  나눔 명조 글꼴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글꼴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나눔글꼴 모음 설치하기를 통해서 한번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럼 글꼴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제목에 사용하면 좋은 무료 글꼴인 나눔 스퀘어 글꼴입니다.


다음 글꼴은 손글씨의 감성을 살린 나눔 바른펜 글꼴입니다.


다음은 나눔 바른 고딕 글꼴인데요, 모바일에서도 가독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 개발된 글꼴입니다.


다음은 나눔글꼴 에코인데요, 글꼴 중앙에 구멍을 작게 많이 뚫어서 프린트 인쇄를 할 때 잉크를 절약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름도 나눔글꼴 에코입니다.


다음은 손글씨의 친근한 멋이 살아있는 나눔 손글씨 글꼴입니다.


다음은 나눔고딕이구요, 나눔고딕은 웹에서 아주 대중적으로 이용되고 있죠.


그리고 명쾌하고 선명한 느낌을 주는 나눔 명조 글꼴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나눔글꼴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나눔글꼴 모음 설치하기 항목에서 윈도우용 혹은 맥용을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나눔글꼴 라이센스 인데요, 나눔글꼴 라이센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눔글꼴의 지적 재산권은 네이버와 네이버 문화재단이 가집니다. 


그리고 나눔글꼴은 개인과 기업사용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눔글꼴 자체를 돈을 받고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가 되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눔글꼴은 저작권 안내와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할 경우 다른 소프트웨어와 번들 혹은 재배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나눔글꼴은 한글 고어도 함께 표현할 수 있는 나눔 옛한글도 함께 배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많이 쓰이지 않지만 원형 글자를 보존하는 것만으로도 가치와 의미가 있기 때문에 글꼴로 옛 한글을 보존하는 것도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후세대에 옛 한글의 형태를 전하고 우리나라 고전문헌을 연구하고 기록하는 작업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