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물이나 웹에서 홍보물을 만들 때 쓸 적당한 폰트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배달의 민족 글꼴을 이용해보는 것을 어떨까요. 배달의 민족 글꼴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저작권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그럼 배달의 민족 무료 글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달의 민족에서는 한나체, 주아체, 도현체, 연성체를 만들어서 배포하고 있는데요, 배달의 민족 우아한 형제들 홈페이지 에 접속해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우아한 형제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상단 메뉴에 우아한 나눔 항목이 있습니다.

 


이 우아한 나눔 항목을 클릭하면 몇가지 캠페인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배달의 민족 글꼴을 선택하면 무료 글꼴 안내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무료 글꼴에 대해서 한번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연성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성체는 리듬감을 강조한 글꼴로서, 다소 어수룩하지만 한글자 한글자 정성을 기울인 글자 느낌의 글꼴입니다. 제주도 호박엿 가판을 모티브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배달의 민족 도현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현체는 아크릴판을 제도해서 만든 간판 이미지를 토대로 만들었다고 하네요. 자음 모음 획이 이어지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한나체는 역시 아크릴판으로 만든 옛날 간판 느낌이 나는 글꼴입니다. 초기 버젼에 비해서 글과 글 사이 공간을 수정해서 보다 깔끔한 느낌의 글꼴을 완성했다고 합니다. 현재 이름은 한나는 11살체입니다.


끝으로 주아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아체는 붓글씨를 모티브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획의 굵기에 변화가 있고 정다운 느낌을 주는 글꼴입니다.

다음으로 배달의 민족 글꼴 라이센스를 알아보겠습니다. 


배달의 민족 글꼴의 지적재산권은 우아한형제들에게 있구요, 글꼴 이용은 개인이나 기업모두에게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우아한 형제들 홈페이지에서는 배달의 민족 한나체와 주아체 라이선스를 확인할 수 있게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다른 글꼴에 대해서는 라이센스 자료를 현재로서는 찾을 수가 없네요. 
다음은 주아체 라이선스 입니다.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구요, 개인과 기업 사용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한나체 라이선스입니다. 주아체 라이선스와 동일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 무료글꼴은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어서 특별한 느낌을 주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글꼴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므로 저작권 걱정없이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아체와 한나체 이외의 다른 글꼴 라이센스는 명시되어 있는 자료를 찾지 못해서요, 다른 글꼴을 이용해서 소프트웨어 번들로 재공하거나 하는 특별한 경우라면 우아한 형제들 쪽으로 문의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