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불국사 하는 누구나 한번쯤은 다녀 갔을 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불국사에서 머물면서 사찰 체험을 할 수 있는 불국사템플스테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불국사 템플스테이 가격과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불국사 템플스테이  정보는 템플스테이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봤습니다. 부산에서는 석굴암 천년의 숨결이라는 이름으로 템플스테이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체험형 템플스테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인과 중고등학생 그리고 초등학생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먼저 불국사 템플스테이 참가비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른 성인의 경우에는 참가 비용이 팔 만 원이고요 중고등학생은 7만 원입니다. 그리고 초등학생은 6만 원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는지 불국사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불국사 템플스테이는 석굴암에서 예불을 보는 독특한 체험을 할 수 있고요 다보탑과 석가탑 주위를 돌아보면서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불국사를 돌아보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템플스테이는 1박 2일 일정으로 구성되어있구요 첫째날 오후 2시 30분에서 3시까지 불국사에 도착을 해서 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템플스테이는 오후 3시에 사찰 예절을  배우는 것으로 시작 되고요 오후  3시 30분부터 6시까지 숲속 명상을 하게됩니다. 


그리고 6시부터 6시 30분까지 저녁 식사를 할 수 있고요 6시  30분부터 저녁 7시까지 사물소리 명상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녁 7시부터 예불을 30분 동안 진행을 하게 됩니다.   예불이 끝난 다음에는 108배 체험이 있구요  저녁 8시 30분부터 9시까지는 천년의 탑에서 거닐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취침은 저녁  9시입니다.

둘째날 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둘쨋날은 새벽 3시에 기상 합니다.  3시부터 4시까지 기상 오후에 석굴암으로 이동을 하시게 되구요 4시부터  5시 30분까지 석굴암에서 새벽예불을  참여하시게 됩니다. 그리고 5시 30분부터 7시까지 석굴암에서 해맞이 트레킹이 있고요 7시부터 8시 30분까지 주먹밥을 만들어 먹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8시 30분부터는 스님과  차담을 하실 수 있고요  10시에 스님과 차단 시간을 마친 후에 소감문 작성과 함께 집에 돌아가실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불국사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첫째날  편안한 프로그램들로 구성이 되어 있고 일찍 취침을 한 다음에 둘째날 새벽 일찍  시작되는 석굴암에서 예불 프로그램이 주요한  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불국사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중에서 천년을 탑에서 거닐다라는 프로그램은 불국사 경내에서  다보탑과 석가탑을 돌아보면서 천천히 걸으면서 진행되는  걷기명상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사물소리 명상은 법고와 범종  그리고 목어와 운판 소리를  들으면서 진행되는 명상입니다.  이러한 두 가지 명상 프로그램을 비롯해서  숲속 명상도 준비 되어 있는데요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과 맑은 공기를 몸으로 느끼면서 흥분 되어 있는 몸과 마음 그리고 감각들을 안정시켜주는 명상입니다.  불국사  템플스테이에 참여하시면 이와 같이 다양한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서  몸과 마음이 지친 분들이라면 더할나위없이 휴식하기에 좋은 조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채로운 명상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스님과의 차담 시간을 통해서  일상생활 속에서 궁금했던 점이나 고민되 어떤 점들을 스님과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간또한  템플스테이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 있는 시간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국사 템플스테이에 참여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개인 세면도구와 수건 그리고 여벌옷을 준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편한 운동화 양말 그리고 개인 물통을 준비하시구요 겨울에는 방한 용품과 아이젠도 함께 준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에 템플스테이 신청 하신 다음에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서 환불신청을 하실 때에는 참가 예정일 3일 전까지는 100% 환불이 가능하구요 2일 전까지는 50%까지 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당일에 취소를 하게 되면 환불을 받지 못 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계좌 이체 시에는 수수료가 차감 되어서 환불 받으시기에 되구요 여행주간에 있는 이벤트 행사 시에는 참가비 환불이 없다는 점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템플스테이에 참여 하시게 되면 기본적으로  불국사 안에서는 음주와 흡연을  삼가 하셔야 되고요  큰 소리로 웃고 떠드는 것도 주의하셔야합니다. 사찰 내의  분위기를 흐뜨러뜨리지 않도록 조심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불국사 템플스테이 참여 하기 위해서 불국사 가는 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해서 갈 때에는 경주 IC 또는 남경주 IC에서 불국사로 이동해서 불국사 공영 주차장에 주차를  하거나 불국사 템플관에  주차를 하시면 되구요 불국사 템플 관 주소는 경주시 마동 갓거랑길  13 - 7입니다.  내비게이션으로 해당 주소를 찍어서 이동하시면  편하게 가실 수 있습니다.

버스를 이용해서 갈 때에는 경주 고속버스터미널 또는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버스를 타 신 다음에 불국사 공영 버스 주차장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시외버스를 이용할 때는 시외버스 터미널 건너편에서 탑승을 하시면 됩니다.  이용 가능한 버스는 10번 버스와 11번 버스 이구요 10번 버스는 아침 6시부터 저녁 9시 40분까지 20분 간격으로 운행이 됩니다. 그리고 11번 버스는 아침 6시 10분부터 저녁 9시 55분까지 역시 마찬가지로 20분 단위로 운행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TX를 이용해서 불국사로 갈 때는 신경주역에서 시내버스  7000번을 타고 가시면 되구요 불국사 공영주차장에서 하차하셔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7000번 버스는 신경주역에서 첫차가 아침 7시 30분에 있고요 막차는 저녁 9시 50분에 있습니다.

추가로 불국사템플스테이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을 때에는 템플스테이 담당자 연락처로 연락하시면 되고요 이메일로 문의하셔도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 가능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불국사 템플스테이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불국사의 관광으로 수박 겉핥기  식으로 다녀 가신 분들이 많이 있으실텐데요 한번쯤 여유를 두고 불국사 템플스테이 참여를 해서 석굴암에서 진행되는 예불과 다보탑 석가탑 주위를 천천히 돌아보면서 명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여유있는 시간을 만들어 보면 참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일상 속에서  몸과 마음이 많이 지쳐 있다면 템플스테이에서 다양한 명상 프로그램과 조용한 사찰 분위기를 느껴보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