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둘코락스 에스 좌약 효능 부작용 안내

2018. 5. 17.
변비는  안 겪어 본 사람은 모를 정도로  참  고통스러운데요  변비로 고생할 때 적절한  변비약을 이용하시면 변비에 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인 변비약인  둘코락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둘코락스 에스와 좌약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둘코락스 에스 주성분은  비사코딜과 도큐세이트라고 하는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비사코딜이라는 성분은 대장의 점막을 자극해서 연동운동이 잘 일어나도록 도와주는 약효성분입니다. 변비에 걸리게 되면 장어의 연동운동이 둔감해져서  장에서 변이 정체되어 있기가 쉬운데요 이렇게 정체되어있는 변을 아래 쪽으로 이동 호식이 있는데 도움이 되도록 대장 점막을 자극하는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쿄세이트라고 하는 성분은 계면활성제의 일종인데요 이 성분은 장에서 오랜 시간 머물러 있던 굳은 변이 바깥으로 빠져나가기 쉽도록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성분이  함께 적용해서 딱딱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면서 동시에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둘코락스 에스는  이러한 두 가지  약효성분이 위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대장에서만 녹는 코팅을 입혀서  내장까지 약효성분을 온전히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둘코락스 S는 한 정당 비사코딜 5 mg 그리고 도큐세이트나트륨 16.75 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복용하실 때에는 성인 돈은 15세 이상인 경우에는  잠자기 전에  두 알을 복용하시면 되구요 11세에서 14세까지는 1에서 2정, 8세에서 10세까지는 1정을  취침 전에 복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장에서 녹는 성분을 코팅  하였기 때문에 우유나 제산제를 함께 복용하시면 위해서 코팅 성분이 녹아 버리기 때문에 우유나 제산제를 함께 복용 하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에 우유를 드셨다면 1시간 정도 기다린 다음에 둘코락스 에스를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코락스 에스에 코팅 되어 있는 성분은 산성에서는 코팅이 유지가 되고 알칼리성에서는 코팅이 벗겨지게 됩니다. 따라서 위에서는 위산과 같은 산성환경이기 때문에  둘코락스 성분이 그대로 보존이 되고요 대장에서는 알칼리성 환경으로 변해서 코팅이 벗겨지고 약 성분이 작용하게 됩니다.

둘코락스 에스를  복용하신 다음에 약 8시간 후에  대변이 나오게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잠자기 전에 복용 하신 다음에 아침에 화장실에서 일을 보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둘코락스 성분과 복용방법 그리고 둘코락스 에스의 작용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변비로 고생하신다면 약국에서 상담을 하신 다음에 둘코락스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둘코락스 좌약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둘코락스좌약의 경우에는 좌약을 투여 한 다음에 20분 정도 후에 작용을 해서 빠른 배변을 하는데 특히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둘코락스 좌약의 경우에는   정제를 삼키기 곤란한 환자가 이용하시면 적합하구요  대장에만 국소적으로 작용이 되기 때문에  다른 장기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둘코락스 에스 와 둘코락스 좌약에 대해서 살펴 보았구요 둘코락스를 복용할 때 주의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둘코락스는 복부 질환이나 장출혈 혹은 궤양성 결장염 환자의 경우에는  사용 하시면 안되구요 장 마비 나 장폐색 환자도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 가능성 있는 부인이나 임부의 경우에는 의사나 약사와 상의를 하고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소아의 경우에는 의사처방없이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둘코락스를 장기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전해질 불균형과 저칼륨혈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둘코락스는 자극성 완화제의 일종인데요, 장기간 사용할 경우에는 약물에  대한 내성이 증가하고 변비가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변비 원인에 대한 고려 없이 매일 지속적으로 사용시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심한 변비 나 장기간 변비로 고생 할 경우에는 의사나 약사 와 같은 전문가 상담을 받으셔서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대표적인 변비약 중의 하나인 둘코락스에 대해서 살펴 보았구요 둘코락스 에스 얼 효과와 둘코락스 좌약 이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 보았습니다. 둘코락스는 빠른 효과가 있는 변비약 있지만 자극성 완화제로써 장기간 복용 할 경우에는 주의해서 적절한 양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문가의 상담을 받고 이용하시면 더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둘코락스 에스 좌약 효능 부작용 안내
임신 가능일 계산방법, 임신 가능일 계산기 정보 정리
쉬운 운동 베스트 3
쉬운 운동 발끝치기에 대한 모든 것
건강 정보 안내 페이지
토요일 약국 영업시간 및 공휴일 문여는 약국 알아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