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그래서는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의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을 하실 때 와 같은 운동의 특성을 알고 운동을 하시면 더 효과적으로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의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분류 방법은 운동을 할 때 산소를 사용 하는지 아닌지 여부에 따라서  나뉘게 되는데요 짧은 시간안에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할 때에는 에너지가 폭발적으로 많이 사용되게 됩니다. 따라서이 때는 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탄수화물을 주로 에너지원으로 이용해서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몸에서 에너지 대사가 진행이 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장점은 빠른 시간 안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구요이 과정에서 산소가 필요가 없기 때문에 무산소 운동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에 비해서  긴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는 운동을 경우에는 에너지 사용 속도가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산소 공급을 지속적으로  받는 상태에서 에너지를 사용하게됩니다. 이때에는 탄수화물과 지방을 이용하게 되고요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이러한 에너지 제공 방식은 상호보완적으로 함께 이용이 되고 있는데요 사람에 따라서 동일한 운동이라도 어떤 사람에게는 유산소 운동이 되기도 하고 어떤 사람에게는 무산소운동이 되기도 합니다. 


이는 사람마다 각기 다른 운동 능력과 신체조건에 다른 차이로 인한 것인데요  가벼운 운동 운동이라도 운동을 잘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에너지가 폭발적으로 많이 필요할 수도 있고요 힘든 운동이라도 운동을 많이 한 분들에게는 가볍게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을 참고하셔서 운동을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구요 획일적으로 고정된 기준은 적용하기가 어렵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체지방이 간소화되고 심폐기능이 향상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에 비해서 비교적 체력 소모가  적고 안정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는 유산소운동으로 시작을 하시면 몸에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고 운동을 하시는 것이 부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무산소 운동을 경우에는  몸의 근육을 지우고 힘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어떤 운동이 필요한지 잘 판단하셔서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구요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고 운동을 하시면 더 안전하게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유산소운동이라도 무리하게 하면 몸에 좋지 않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과 꾸준한 운동 그리고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