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템플스테이 중에서 범어사에서 진행하는 템플스테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템플스테이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범어사에 대해서 살펴보고  어떻게 프로그램이 진행되는지 내용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템플스테이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사찰 검색에서 다음과 같이 범어사 항목을 선택 가면 자세한 안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범어사는  신라시대의 지어진 절로서 문무왕 678년에  의상대사가 창건한 절이라고 합니다.  해인사 그리고 통도사 와 함께 영남 3대 사찰로 손꼽히는 전인데요 많은 문화재가 있고  수행 사찰로서 오랜전통이 있는 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범어사에서 진행하는 템플스테이를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범어사에서는 산행 템플스테이와  금어 템플스테이  두 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체험형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입니다.

템플스테이 참가비용은 성인은 7만 원이고요 중고생도 성인과 마찬가지로 7만 원입니다.  

그럼 먼저 산행 템플스테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행 템플스테이는  사찰에서의 생활과 함께 산행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산행 템플스테이에 참가하시면  1박 2일 코스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요 첫째 나이는 오후 2시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접수를 하신 다음에 사찰 예절교육과 사찰 투어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녁에는 발우공양을 안 다음에 저녁예불과 스님과의 차담을 나눈 다음에  9시부터 10시 사이에 취침 준비를 하고 취침을 하시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에는 오전 5시에 기상을 하게 되구요 오전 5시 30분부터 6시 30분까지는 예불과 명상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6시 30분부터 7시까지 아침 식사를 하신 다음에 7시부터 산행에 나서게 됩니다. 산행은 10시까지 진행이 되고요  산행을 다녀온 다음에 회양식을 한 다음 돌아가게 됩니다.





다음은 범어사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중에서 금어 템플스테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호 템플스테이는 사찰 문화체험과  조용하고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 인데요  1박 2일 코스로 사찰에서 편안하고 조용한 시간을 보내시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오후 2시부터 2시 30분까지 접수를 하는 것으로 시작이 되고요 사찰 예절교육과 사찰 투어 그리고 발우공양을  하면서 사찰 문화를 익힐 수 있구요  저녁에는 스님과 사람을 하면서 담소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에는 예불과 명상에  참여하실 수 있고요 암자순례와  염주 만들기 프로그램에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는 시간은 다음 날 오전 10시입니다.

그럼 범어사템플스테이에 참여 하기 위한 준비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은 개인 세면도구와 필요하구요 수건과 여벌 옷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는 운동화가 필요하구요  양말과 개인 물통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범어사 템플스테이에  참가  신청을 하신 다음에 부득이하게 취소를 하실 경우에는 참가예정일  5일 전까지는 100% 환불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5일이 지난 다음에는 50%를 환불 받으실 수 있구요 당일에는 환불이 안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찰 내에서는 음주나 흡연을 하실 수 없다는 정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범어사에 찾아 가실 때에는  다음 교통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자동차로 운전해서 갈 때에는 노포동 방면으로 오실 때 와 남산동 방면으로 오실 때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노포동 방면에서 오실 때는 검문소를 지나서 삼거리에서 우회전을 하신 다음에 사거리에서 다시 우회전 하시고요 그 다음에 또 삼거리에서 우회전을 하시면 5분 정도 뒤에 범어사로 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산동 방면에서 오실 때에는 범어사 지하철 사거리에서 좌회전을 하신 다음에 사거리에서 우회전을 하시고 다시 삼거리에서 우회전 하신 다음에 5분 정도 직진 하시면 범어사에 도착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범어사로 가실 때에는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버스를 이용해서 가실 때에는 50번 버스, 58 번 버스가 59번 그리고 61번 돈은 148번 버스를 이용하시면 범어사역 정류소에서 하차를 하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을 이용해서 법무사 역으로 가실 때에는 1호선 범어사 역에서 하차를 하신 다음에 5번 출구 또는 7번 출구로 나오셔서 90번 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범어사 템플스테이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담당자 메일로 문의메일을 보내시면 안 내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 가능한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고민이 많을 때, 마음이 불안할때 여유있는 시간을 조용히 보내고 싶으시다면 범어사템플스테이를 신청해서 참가해 보시면 어떨까요 생각이 듭니다. 사찰에서 조용하고  고요한 시간을 보내면서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여유를 찾아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