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종합검사 비용, 검사 방법 안내

2018. 1. 22.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종합 검사에 대해서 종합 검사 비용과 검사방법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종합 검사 정보는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정보를 참고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사업소개 항목 하위 메뉴에 자동차 검사 정보가 있구요 그 안에 종합 검사 상세 안내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종합 검사 안내

 

자동차 종합 검사 하는 기존에 여러 가지 검사를 각기 따로 봤던 것을 통합해서 한번에 검사로  다양한 검사를 모두 완료 할 수 있도록  만든 검사입니다. 따라서 여러번 검사를 받는 불편을 줄이고 한번에  정기검사 배출가스 정밀검사 등을 검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국민의 입장에서 더 편리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동차 종합 검사 대상지역 안내

 그럼 자동차 종합 검사 대상 지역이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 검사 대상 지역은 대기환경규제지역 와 인구 50만 이상 도시 중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지역,  그리고 특정경유자동차 종합 검사 시행지역이 해당되는데역,  각각의 지역을 다음 표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종합 검사 대상 차량 산정기준 안내

 다음으로는 자동차 종합 검사 대상 차량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차령을 산정 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 차령은 유효기간 만료 이에서 최초등록일을 제하는 것으로 산정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차령을 바탕으로 해서 종합 검사 대상 자동차를 선정하기 되는데요 다음 표를 통해서 대상 자동차 기준을 살펴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승용 자동차에 경우에는 비사업용인 경우에는 차령이  4년 초과된 자동차가  해당되구요 사업 용인 경우에는 차령 2년이 초과된 자동차가 해당됩니다.  그리고 경영이나 소형의 승합자동차 또는 화물자동차의 경우에는  비사업용의 경우에는 차령 3년이 초과된 자동차,  사업용의 경우에는 차령  2년이 초과된 자동차가  해당됩니다..  그리고 사업용 대형 화물 자동차의 경우에는  종합 검사 하는 차령이 2년  초과된 자동차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 밖의 자동차 경우에는 비사업용의 경우에는 차령  3년이 초과된 자동차의 경우에 종합 검사를 받게 되구요 사업용차량의 경우에는 2연이 초과된 자동차이 경우에 해당 됩니다.


 다음은 특정경유자동차 종합 검사 대상 자동차 안내입니다. 특정경유자동차의 경우에는 차량 총중량이 3.5t 미만인 경우에는 5년 초과 된 경우에 종합검사 대상이 되구요,  차량총중량 3.5t 이상인 경우에는 2년 초과 일 때 종합 검사 대상이 됩니다.

 자동차 종합 검사 검사 주기 안내

 다음은 자동차 종합 검사를 받는 검사주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승용 자동차에 경우에는 비사업용 자동차는 검사 주기가 2년이구요, 사업용 승용 자동차에 경우에는 1년에 검사 주기를 가집니다..  비사업용 경형, 소형승합차 화물자동차의 경우에는  종합 검사 검사 주기가 1년 이구요 사업용인  경우에도 역시 1년입니다.  상업용 대형 화물 자동차 경우에는 종합 검사 검사 주기는 6개월 입니다.  그리고 그 밖의 자동차에 경우에는 비사업용 자동차와  사업용차량 모두 차령  5년까지는 1년이 구요  5년 이후에는 6개월입니다.

 자동차 종합 검사 수수료 안내

 그럼  종합 검사를 받는데 수수료가 얼마나 드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종합 검사 수수료는 부화 검사와 무부하검사 그리고 배출면제 검사 세 가지로 구분해서 가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음 표를 통해서 각각을 가격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경형 자동차 종합 검사 부하 검사의 경우에는  자동차 검사비가 4만 8천 원 이구요  소형 자동차 종합검사 부하 검사의 경우에는 5만 4천원에 수수료가 들게 됩니다..  중형 자동차 종합 검사 부하 검사의 경우에는 5만 6천원 이구요 대형 자동차의 경우에는 6만 5천 원입니다. 그리고 배출면제 검사 할 경우에는 부하 검사 난 무부하검사 보다  검사 수수료가 더 저렴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종합 검사 기간 안내

 그럼 종합 검사를 받는 검사 기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 검사 대상차령  이후에 처음으로 오는 정기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이 최초로 종합 검사를 받는 날이 됩니다.  그리고 종합 검사를 시행하지 않는 지역에서 종합 검사를 실행하는 지역으로 사용자 본거지를 변경등록 하는 경우이면서  종합 검사 대상 자동차에 속하지만 정기 검사 기간이 경과된 자동차에 경우에는 변경 등록일로부터 62일 이내에 종합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종합 검사 기간은 유효 기간 만료에을 전후해서 31일 이내로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검사 기간 내에 종합 검사를 신청해서 검사를 받은 경우에는 당에 종합 검사를 받은 날로부터 종합 검사 유효기간이 시작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 검사 재검사 기간 안내

 만일 종합 검사를 받고 난 다음에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경우라고 한다면 재검사를 받게 되는데요 아직 검사 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라면 검사 기간 만료일 후 10일 이내에 재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만일 검사 기간이 끝났다고 한다면 부적합 판정을 받은 날 다음 날부터 10일 이내에 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만일 부적합 판정을 받은 이후에 재검사를 신청해서 받았지만 다시 적합판정을 받지 못한 경우라면 종합 검사를 받지 않는 것으로 보게 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검사기간을 잘 확인해서 재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문정비업 제도 안내

 만일 검사 결과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해서 2회이상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의 경우에는 전문 정비업체에서  의무적으로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지정 전문 정비업체에서 정비,점검 확인서를 제출 한 다음에  재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자동차 종합 검사 준비물 및 검사 순서 안내

 검사를 받을 때에는 자동차등록증과 의무 보험 영수증 그리고 다음에 종합 검사 직전에 발급 받은 검사 결과 표까 필요하구요 기능 종합 진단서도 함께 제출 해야 합니다. 다음은 자동차 종합 검사를  받을 때 검사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동일성확인 작업을 같습니다. 그리고 ABS 검사 등을 제동장치 검사를 하게 되구요 하체 검사와 전조등 검사 배출가스 검사를 순서대로 시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검사 결과를 설명 받게 됩니다.

 자동차 종합 검사 측정항목 안내

 다음은 어떤 방식으로 검사를 하게 되는지 측정항목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사는 관능검사 와 기능 검사로 구분 되는데요 관능검사는 육안으로 자동차에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를 바랍니다. 그리고 기능 검사는 전자 진단 장치에 의해서 점검 분석을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때 시행되는 안전도 검사하는  다음 표와 같이 기기검사 일곱 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배출가스검사 분야는 휘발유 가스 자동차와 경유자동차의 경우로 구분 됩니다. 휘발유 가스 자동차의  경우에는 무부하검사 와 부하검사를 실시합니다. 무부하검사는  자동차가 정지 상태에서 엔진 공회전을 하면서 배출가스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부하검사는 도로 부하를 부여한 정주행 상태에서 배출가스 측정 하는  방식입니다.

다음은 상세한 검사항목 안내입니다.  보다 상세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라면 다음 표를 통해서 검사항목에 대해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종합 검사 비용과  검사시기, 수수료, 검사 방법 등의 정보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자동차 이용안내 목차
자동차 종합검사 비용, 검사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