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및 준비물 안내

2018. 1. 13.

이번 글에서는 기초노령연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한국 국적을 가지고 국내에 거주하시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자격요건에 해당 하시는 분은 신청을 하실 수 있는데요 대리인을 통해서도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대리인은 배우자나 자녀 그리고 형제자매  친족 또는 사회복지시설 장을 말합니다. 이때 친족의 범위는 8촌이내의 혈족이나 4촌이내 인척을 말합니다. 하지만 재외국민의 경우에는 기초연금의  신청하실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초연금을 신청할 때 수급 희망 이력 관리도 같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기초연금을 신청 한 다음에 만약에 부적합 결정이 되어서 지급을 받으실 수 없게 되더라도 나중에 매년 소득과 재산을 다시 확인해서 수급이 가능한지 여부를 체크해서 기초연금 신청에 대한 안내를 다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신청 장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은 주소지 관할 읍면 사무소 돈은 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실 수 있구요 근처에 있는 국민연금공단 지사 혹은 상담 센터에서도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신청 할 경우에는 신청자에 주소지와 무관하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근처에 국민연금공단 지사가 있다면 이용하시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복지로를 통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그럼 신청기관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초연금 관련해서  문의사항이 있을 때 물어 볼 수 있는 문의 전화번호를 살펴보겠습니다. 보건복지부 쪽으로 연락을 하실때에는 희망의 전화 1 2 9 번으로 연락을 하시면 되구요 국민연금공단으로 문의를 하실때에는 콜센터 1 3 5 5 번을 국번없이 누르시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역별로 문의 기관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다음과 같이 시와 도를 선택한 다음에 차례대로 원하는 지역을 동까지 선택을 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지역의 기관을 연락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다음처럼 바로 자신이 찾고자 하는 동의 이름을 입력 한 다음 검색을 하시면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연중 신청이 가능한데요 만 65세 미만인 분들은 만 65세 생일이 속하는 일 개월 전부터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 시 준비할 서류 안내

 그럼 이번에는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할 서류는 신청서와 소득, 재산 신고서가  필요한데요 이 서류는 신청 장소에 구비 되어 있기 때문에 방문하셔서 작성 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증과 자동차 운전면허증, 장애인 등록증, 여권과 같은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만약에 대리 신청을 할 때에는 신청자 본인과 대리인을 신분증이 필요하구요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통장 사본이 필요하구요이 통장 사본으로는 기초연금을 지급 받게 됩니다. 만일 부부 모두가 신청 할 경우에는 각각의  통장 사본이 필요합니다.

 아니 배우자가 없는 경우에는 본인의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가 필요하구요이 동의서도 신청 장소에 구미 되어 있기 때문에 방문하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많이 배우자가 있는 경우라고 하면 배우자가 신청 자격이 없거나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소득 재산 조사의 대상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금융정보제공동의서에 본인과 배우자 모두의 서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작성해 올 필요가 있습니다. 이점 유의 하시길 바라고요 금융정보 등 제공 동의서 작성 할 때에는 동의자의 자필 한글 자정자 서명이나 인감 또는 무인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특별한 경우에 추가로 서류가 필요한 경우들이 있는데요   만약에  전화 또는 다른 사람 명의로 집에서 무료로 거주 하는 경우에는 사용대차확인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전 월세로 살고 있는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가 필요하구요 임대소득이 있는 경우에도 임대차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기초노령연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청하실 때에는 준비물을 빠뜨리지 않도록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배우자가 있는 경우에는 사전에 금융정보제공동의서를 미리 작성해 올 필요가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및 준비물 안내
여권사진 규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