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동진 바다열차로 떠나는 바다기차여행 예약 안내

2017. 12. 7.

겨울에 떠나는 바다 기차여행은 참 낭만적인 것 같습니다. 날씨는 비록 춥더라도 사랑하는 사람과 친구들, 가족들과 함께라면 마음 따뜻한 여행을 하고 올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정동진을 비롯해서 해안가 기차길을 운행하는 바다열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레일 관광개발 바다열차 홈페이지를 통해서 바다열차에 대해서 알아보고 예약방법까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레일 바다열차 소개

코레일 바다열차는 정동진과 동해, 삼척을 연결하는 동해안 해안선을 이용한 관광열차입니다. 


연장은 총 56km 정도 되구요, 바다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설계된 좌석과 바다 이미지를 느끼면서 갈 수 있도록 디자인된 열차를 이용해서 동해 바다를 원없이 보고 돌아올 수 있는 관광열차입니다. 

정동진 바다열차는 총 4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호차는 개별 좌석으로 넓직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편안하게 여행할 때 이용하면 좋도록 구성되어 있구요, 2호차는 바다기차여행을 떠나는 커플들을 위한 극장 커플 좌석을 도입해서 바다를 보며 함께 편안하게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3호차는 가족 여행객을 위한 마주보는 좌석이 준비되어 있구요, 4호ㅊ차는 단체석 배열로 단체 여행이나 친구들끼리 여행을 떠날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바다열차에는 특별히 프로포즈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총 3개의 프로포즈실이 준비되어 있구요, 연인끼리 둘만의 추억을 만들고 싶을 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열차 내에는 카페가 준비되어 있어서 여행중에 출출할 때 음료나 스낵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정동진 바다열차 운행시간표

그럼 바다열차 운행시간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행 시간표는 12월 17일을 기점으로 시간이 변경되므로 아래 표를 참고해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먼저 12월 17일까지 운행하는 열차시간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열차는 주말아침열차는 정동진에서 7시 10분에 출발하는 열차가 있구요, 삼척역에는 8시 33분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정동진과 삼척 사이에는 연중 열차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12월 18일 이후 바다열차 운행 시간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말 아침열차는 정동진에서 6시 49분에 출발하구요, 안인역과 정동진역, 그리고 묵호역, 동해역, 추암역, 삼척해변역을 거쳐서 삼척역에 8시 21분에 도착합니다. 삼척역에서 정동진으로 이동할 따는 삼척역에서 아침 8시 37분에 출발하서 정동진에 9시 33분과 10시 1분에 도착합니다. 

이 역중에서 안인역에서는 승하차가 불가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삼척해변역과 추암역, 묵호역에서는 승차권 발매를 하지 않는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동진 바다열차 요금

바다열차로 삼척과 정동진을 오가는 요금에 대해서 편도기준 요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실에 따라서 이용요금에 차이가 있는데요, 1호차의 경우는 일반 1만 6천원입니다. 2호차도 1호차와 동일하게 1만6천원이구요, 가족석인 3호차는 4인기준 5만원입니다. 4호차는 1만 3천원입니다. 바다열차 프로포즈실 열차요금은 2인기준 5만원입니다. 그리고 어린이, 경로, 장애인, 국가유공자, 그리고 삼척, 동해, 강릉시 주민은 할인요금 적용을 받구요. 이 때 가족석과 프로포즈실은 할인에서 제외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다열차 객실 안내

그럼 각각의 호실의 구조와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호차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호차는 넓은 좌석 공간으로 개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편안하게 기차를 타고 이동하기에 좋습니다. 휠체어 사용자도 이용이 가능하구요, 1호차에는 프로포즈룸이 설치되어 있어서 와인서비스와 초콜렛, 포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다음은 2호차 구조 안내입니다.


2호차 이미지로 보는 것처럼 극장 커플 좌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연인끼리 함께 할 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2호차에도 프로포즈 룸이 마련되어 있어서 연인끼리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 이용하면 바다를 보면서 소중한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3호차 안내입니다. 3호차에는 가족석과 열차카페가 다음과 같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족끼리 친구끼리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동할 수 있도록 좌석이 마주볼 수 있게 되어 있구요, 스낵바에서 간식과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바다열차 4호차 좌석배치도입니다.

4호차는 단체석 배열로 구성되어 있어서 풍경을 즐기면서 일행과 편안하게 바다를 보면서 기차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어이미지와 문어이미지가 생생하게 표현된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으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바다열차 이용시 교통편 안내

다음은 바다열차 이용시 참고할 수 있는 교통편 안내입니다. 삼척에서 바다열차에 탑승하는 경우와 정동진에서 탑승하는 경우 다음 지도와 접근 경로를 참고해서 자동차로 이동하시면 길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정동진 바다열차 예약 안내

그럼 다음으로는 바다열차 예약하는 방법과 주의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바다열차 예약은 홈페이지에 다음과 같이 예약항목을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약과정은 먼저 승차일과 인원을 선택한다음 객실을 선택하고 좌석을 지정해서 예약하는 순서로 되어있습니다.

예약은 최종 결제까지 마쳐야 정상적으로 예약이 완료가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예약자와 입금자 성함이 다를 경우 꼭 전화로 연락해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구요, 프로포즈 실이나 가족석을 이용할 경우에는 인원수에 1인을 선택해서 예약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예약은 해당회차 출발시간 3시간 전까지만 예약이 가능하구요, 3시간 이내에는 현장 구매만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주의사항을 확인한 다음 예약하기 항목에서 출발역과 인원수, 할인 여부 등의 정보를 입력한다음 예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때 다음처럼 잔여석 확인을 통해 현재 예약이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2월 말인은 새해 해돋이를 보러 가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자리가 빨리 없어진다는 점 참고하셔서 새해 해돋이를 볼 때는 가능한 일찍 예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정동진 바다열차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연인과 함께 아름다운 추억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정동진으로 바다기차여행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좀 더 마음이 난다면 프로포즈실을 이용해서 단둘이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정동진 바다열차로 떠나는 바다기차여행 예약 안내
국내 여행정보 안내
정선아리랑열차로 떠나는 강원도 기차여행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