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보드 고장증상 해결 방법 안내

2017. 12. 6.

컴퓨터를 쓰다보면 잘되다가 갑자기 부팅이 안되거나,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메인보드 이상증상으로 인해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모니터 이상의 경우 부팅은 되는데 화면이 깨지거나 이상이 있는 경우는 바로 모니터 부분이나 그래픽 카드 이상이라고 진단할 수 있지만 메인보드는 여러가지 파트가 함께 모여있기 때문에 어디에서 고장이 발생했는지 판단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럼 이번글을 통해서 메인보드 이상증상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고장을 해결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메인보드 고장시 바이오서에서 자체적으로 오류를 인지해서 메인보드 비프음을 내주게 되는데요, 이러한 메인보드 비프음 의미를 알게 되면 어디에 고장이 있는지 확인하기가 좋습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중에서 AMI 바이오서 신호음과 AWARD 바이오서 신호음을 살펴보겠습니다. 


AMI 바이오스 신호음

아미 바이오스의 경우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었을 경우에는 신호음이 짧게 한번 나오게 되구요, 만일 이상이 있을경우에는 신호음이 길게 나오거나 반복해서 나오게 됩니다. 신호음 1회는 리프레시 장애이구요, 신호음 2회는 패리티 오류, 신호음 3회는 베이스 64k 메모리 장애, 신호음 4회는 타이머 작동안함 문제, 신호음 5회는 프로세서 오류, 신호음 7회는 프로세서 예외 중단 오류, 신호음 8회는 디스플레이 메모리 읽기, 쓰기 장애, 신호음 9회는 ROM 체크섬 오류, 신호음 10회는 CMOS 셧다운 레지스터 읽기, 쓰기 오류, 신호음 11회는 캐시 메모리 불량 오류입니다.

AWARD 바이오스 신호음

어워드 바이오스 신호음의 경우는 아미바이오스처럼 부팅성공시에 짧게 한번 비프음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상이 있으면 각각의 이상증상에 맞는 신호음이 나오게 되는데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짧은 신호음 2회가 나올경우는 cmos 설정 오류가 난 경우구요, 긴 신호음 한번에 짧은 신호음 한번의 경우는 DRAM 이나 마더보드 쪽 오류가 있을 때입니다. 긴신호음 한번에 짧은 신호음 2회의 경우는 모니터나 디스플레이 카드 오류의 경우구요, 긴신호음 한번에 짧은 신호음 3회는 키보드 오류, 긴신호음 1회, 짧은 신호음 9회는 바이오스 롬 오류인 경우입니다. 긴 신호음이 계속될 경우는 DRAM 오류입니다. 그리고 짧은 신호음이 계속 날 경우는 전원오류가 있을 때입니다.


이와 같이 바이오스 종류에 따라 메인보드 비프음을 듣고서 이상증상을 확인한 다음에 해당 부위를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부품을 교체해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인보드 비프음으로 문제 해결이 어렵다면 상황별로 진단을 해볼 수 있는데요, 한번 상황별로 해결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메인보드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경우

만일 메인보드 전원자체가 들어오지 않는다면 메인보드에서 혹시 쇼트나 스크레치 등으로 손상된 곳이 없는지 확인해봅니다. 먼지로 인해서 쇼트가 발생할 수도 있구요, 하드웨어 교체시 부주의로 인한 스크레치가 이상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팬만 돌아가고 켜지지 않을 때

이 때는 메인보드의 CMOS 배터리가 방전되어서 부팅이 안되는 경우 일 수 있습니다. 만일 2년이나 3년정도 컴퓨터를 사용한 경우라면 이와 같이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문제일 수 있는데요, 이 경우는 배터리를 새걸로 교체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부팅이 무한 반복되면서 특정시점에서 멈추고 재부팅 되는 경우

이와 같은 경우는 그래픽카드나 하드디스크 등의 장치를 추가한 다음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 경우 파워서플라이에서 공급해주는 전력이 부족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일 새로 장치를 추가한 다음에 부팅이 반복된다면 파워부족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같이 몆가지 자주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해결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만일 부팅이 되지 않는다면, 가장먼저 육안으로 이상부위가 없는지를 먼저 확인하고 의심되는 부품을 하나씩 분리한 다음 부팅을 시도해보고 문제 원인을 찾아가보면 됩니다. 그리고 먼지로 인한 쇼트가능성이 있으므로 청소를 한번 해보고 다시 부팅을 시도해보구요, 케이블 문제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케이블도 한번 점검해보고 교체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많은경우 오래사용한 메인보드가 부팅이 안되는 것은 cmos 배터리 방전일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배터리를 바꿔서 부팅을 시도해보는 것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이와 같이 스스로 가능한 점검을 해봐도 해결이 안된다면, 메인보드 애프터 서비스 센터에 문의해서 점검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생활 전자 기기 안내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메인보드 고장증상 해결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