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 화면이 안나와요 자가 해결 방법 안내

2017. 11. 2.

컴퓨터를 이용하다가 모니터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새로 설치한 경우에도 제대로 케이블을 연결한 것 같은데 모니터가 들어오지 않으면 당황스러울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때 당황하시지 마시고 이번글에서 소개드리는 방법대로 차근차근 점검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모니터 신호가 없을 때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니터 화면 안나올 때 체크사항 첫번째 - 케이블 점검

모니터 화면이 안나올 때 가장 먼저 확인해 볼 것은 케이블입니다. 사용중에 알지 못하는 사이에 케이블이 건드려져서 빠져있을 수 있는데요, 전원 케이블과 모니터 케이블이 혹시 빠져 있지 않은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케이블만 다시 잘 연결하면 모니터가 돌아옵니다. 


그리고 케이블 자체가 손상되거나 불량이어서 신호가 뜨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케이블을 교체해서 연결해보도록 합니다.


모니터 신호없음 체크사항 두번째 - 모니터 점검

다음으로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이 모니터 자체 고장일 수 있습니다. 모니터 내부에 있는 보드가 어떤 물리적, 전기적 충격으로 인해서 고장이 났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 때는 사용가능한 다른 모니터로 바꿔 연결을 해보면 모니터 고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다른 모니터를 바꿔 연결했더니 정상적으로 화면이 나온다면 모니터 자체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니터 화면 안나와요 체크사항 세번째 - 그래픽 카드 점검


다음으로 확인할 것을 그래픽 카드입니다. 그래픽 카드에서 모니터로 보내주는 신호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모니터 신호없음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때 만일 외장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내장 그래픽으로 연결을 바꿔서 테스트 해봅니다. 이 때 화면 표시가 정상적으로 된다면 외장 그래픽 카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외장 그래픽 카드를 슬롯에 정확히 결합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구요, 외장 그래픽 카드의 손상으로 인한 문제일 수도 있으므로, 다시한번 잘 결합 한다음에 테스트를 해보도록 합니다.

모니터 화면 문제 체크사항 네번째 - 메모리 점검

다음으로 체크해볼 것은, 메모리의 겹합 문제로 인한 것인데요, 메모리가 아주 드물게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모리를 다시 빼서 꼽아주고 테스트를 해보는 것으로 점검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메인보드와 파워의 문제, 그리고 cpu 손상 문제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시도 해볼 수 있는 문제들을 넘어서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생활 전자 기기 안내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모니터 화면이 안나와요 자가 해결 방법 안내